경기도와 충북도가 손을 맞잡고 국가 계획에 중부내륙철도 지선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김동연 민주당 경기지사와 김영환 국민의힘 충북지사, 이범석(국힘) 청주시장, 김경희(국힘) 이천시장, 송기섭(민주) 진천군수, 조병옥(민주) 음성군수 등은 음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중부내륙철도 지선의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요청하는 건의문에 공동 서명했다. 이들 6명의 명의로 작성한 공동건의문은 국토교통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중부내륙철도는 1905년 개통한 경부선, 1939년 개통한 중앙선을 잇는 제3의 한반도 종관 철도로, 현재 운영 중인 중부내륙선의 감곡 장호원역에서 충북혁신도시까지 총 31.7㎞를 연장하는 노선이다.
지선이 건설되면 현재 설계 중인 수서광주선과 기존 중부내륙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동탄∼청주국제공항 철도사업과 연계해 수서역에서부터 청주공항까지 직접 연결해 운행할 수 있다. 아울러 청주공항에서 충북선과 경부선을 거쳐 대전까지도 확장 운행이 가능하다.
중부내륙선 지선은 경기 이천과 충북 청주, 진천, 음성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다.
서명식에 동참한 6명 단체장들은 건의문을 통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국토의 균형발전 및 동반성장이 가능하도록 중부내륙철도 지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짧은 지선의 건설로 수도권과 충청내륙을 매우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중부내륙권 발전과 충북·경기도민의 생활권 확대에 이바지할 이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건의문에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장기적인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반영한 청사진이다“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국토의 균형발전 및 동반성장이 가능하도록 반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부내륙선 지선은 충북과 경기 남부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주민들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전직 경제부총리이자 가장 큰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최선두에서 이 사업을 꼭 관철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고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내륙선 지선은 총사업비 1조 1203억 원을 투입해 2026년 착공해 2035년 준공 목표다.
수원=윤상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