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격 2시간 만에…"트럼프 티셔츠 사겠다" 주문 폭주

입력 2024-07-15 17:59
수정 2024-07-15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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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현지시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유세 중 총격 테러를 당한 뒤 3시간도 지나지 않아 주먹을 불끈 쥔 장면이 인쇄된 티셔츠가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올라왔다. 후보 사진이 프린팅된 티셔츠, 모자 등 미국 대선 관련 상품을 중국 업체들이 대량 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총격 2시간 뒤…"'주먹 불끈' 티셔츠 팝니다"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총격을 당한 2시간쯤 뒤부터 총격 장면이 담긴 티셔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 현지시간 오후 6시 15분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총격을 당했고, AP통신은 15분쯤 뒤인 6시 31분 주먹을 휘두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진을 공개했다. 2시간쯤 지난 8시 40분부터 타오바오에서는 트럼프의 이미지가 프린팅된 티셔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티셔츠를 판매한 리진웨이(25) 씨는 SCMP에 "인쇄도 하지 않았는데 3시간 만에 중국과 미국에서 2000개 넘는 주문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 북부 허베이성에 위치한 리 씨의 공장에서는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인쇄를 누르기만 하면 평균 1분 만에 티셔츠가 완성된다.

실제 타오바오에는 경호원에 둘러싸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성조기 아래서 오른손을 치켜든 사진을 담은 흰색 반팔 티셔츠가 49위안(약 9300원)에 올라왔다.

또 다른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둬둬'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진과 그가 피격 직후 외쳤다는 "싸워라(Fight), 싸워라, 싸워라"가 인쇄된 검정색 티셔츠가 판매용으로 올라오기도 했다.



美 선거 굿즈 시장 점령한 中 업체들중국 현지언론 이차이는 미국 시장을 겨냥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DH게이트의 데이터를 인용해 1분기 미국 선거 관련 상품의 총 판매액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90% 이상 증가했다고 지난 5월 보도했다. 1월 이후 선거 관련 상품 판매량은 매달 40% 이상 증가해 3월에는 전월 대비 증가율이 110%를 넘어섰다.

알렌 야오 신플라잉 디지털 프린팅 프로덕션 최고경영자(CEO)는 "선거 및 집회 맞춤형 티셔츠에 대한 수요는 미국 시장에서 상당히 강하다"고 말했다. 야오 CEO는 올해 초 캘리포니아에 완전 자동화 공장을 지어 하루 약 3000장의 티셔츠를 생산하고 있다. 내년에는 미국 동부 해안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해 하루 총 3만장을 생산할 예정이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 펜실베이니아주 야외 유세 중 총격을 당했다. 이 과정에서 총알이 그의 오른쪽 귀 윗부분을 관통했다. 현장에서 긴급 대피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역 병원에서 응급 처치를 받고 퇴원했다.

임다연 기자 all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