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만들려해도 안벽 부족했는데"…HD현대삼호 제2돌핀안벽 완성

입력 2024-07-10 16:20
수정 2024-07-10 16:24


HD현대삼호가 진보된 안벽 기술인 '돌핀(Dolphin) 안벽'을 대폭 확충했다. HD현대삼호는 그동안 선박 위에 LNG설비와 같은 각종 장비를 설치하는 등의 안벽 작업에서 병목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번 준공으로 작업 속도를 개선할 수 있게 됐다.

HD현대삼호는 10일 전남 영암 본사에서 '제2 돌핀 안벽 준공식'을 개최했다. HD현대삼호는 지난해 7월 돌핀안벽 조성 공사에 돌입했고 약 1년만에 건설을 완료했다. 돌핀 안벽은 육지에서 바다쪽으로 수면 위에 일렬로 설치하는 돌출형 구조물이다. 육지에서 바다를 향해 일종의 '길'을 내는 식이다. 이 길이 돌고래가 일렬로 수영하는 모습과 유사해 '돌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길 좌우에 선박을 모두 접안(배를 대는 것)할 수 있어 육지에 직접 배를 대는 것보다 효율이 높다. HD현대삼호 관계자는 "1척만을 접안 시킬 수 있는 공간도 돌핀 안벽을 활용하면 여러대의 배를 접안 시킬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크게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준공된 돌핀안벽은 총 530m 규모다. 안벽 좌우로 총 4척의 초대형 선박을 접안시킬 수 있다. 원래 같으면 1척만 작업할 수 있는 속도를 4배 높일 수 있다는 의미다. 선박 건조작업을 지원하는 대형 크레인도 2기가 장착돼 있다.

이번 돌핀 안벽 건설을 마치면서 HD현대삼호가 보유한 안벽의 길이는 총 3.6㎞가 됐다. 총 18척의 선박에 대한 안벽작업이 가능한 규모를 갖추게 됐다.

상승싸이클이 나타나고 있는 조선업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HD현대삼호는 그동안 안벽 부족으로 선박건조가 계속해서 지연되는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최근 발주가 증가하고 있는 LNG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은 일반 선박보다 최대 2배 이상 긴 안벽 작업 시간이 필요해 병목 현상이 심화됐다. 안벽 부족으로 인근 항만을 임차하는 사례까지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권오갑 HD현대 회장은 “제2돌핀안벽의 준공으로 HD현대삼호는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추가 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며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 건조를 극대화해 서남권의 핵심 기업으로 지속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