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사람이 훨씬 많이 왔어요. 개막 첫날 우국원 작가 작품을 9만달러(약 1억2400만원)에 팔았습니다.”(한동민 탕컨템포러리아트 서울 팀장)
지난 4~7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국제 아트페어 ‘도쿄 겐다이’가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올해로 두 해째를 맞는 도쿄 겐다이는 서울의 KIAF(한국국제아트페어)-프리즈 서울(프리즈), 아트바젤 홍콩과 싱가포르 아트SG 등에 맞서기 위해 야심차게 만들어진 아트페어다.
올해 도쿄 겐다이가 좋은 흥행 성적을 낼 수 있던 것은 엔저(低) 현상을 기회로 삼아 미술품 쇼핑과 관광을 싼값에 즐기려는 외국인 관람객이 큰 폭으로 늘었기 때문이다.
8일 도쿄 겐다이 참여 화랑 관계자들에 따르면 행사는 기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거뒀다. 아트페어에 참석한 화랑 중 가장 이름값이 높은 페이스갤러리는 9만달러에서 75만달러에 달하는 로버트 롱고의 8개 작품을 첫날 모두 팔아치웠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거점으로 하는 블룸갤러리는 하종현의 작품(25만달러)과 나라 요시토모의 종이 작품(18만달러) 등을 판매하는 데 성공했다. 공식 통계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체감 관람객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도쿄 겐다이에 참석한 국내의 한 컬렉터는 “지난해보다 관람객 수가 50% 늘어난 것 같다”고 했다.
미술 전문 매체 아트넷은 “엔화 약세로 해외 컬렉터의 방문이 크게 늘었으며 특히 중국에서 온 컬렉터들이 아낌없이 지갑을 열었다”고 보도했다. 도쿄 겐다이에 참석한 김에 이달 13일 열리는 대형 미술 축제 ‘에치고-쓰마리 아트 트리엔날레’를 함께 관람하고 돌아가겠다는 방문객도 있었다.
행사를 견학하고 온 한국화랑협회 관계자는 “지난해에 비해 갤러리들의 부스 전시와 전반적인 행사의 퀄리티가 높아졌는데, 지난해 저조한 실적을 만회하기 위해 준비를 많이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체감하는 열기에 비해 수억원대 고가 작품의 판매는 저조했다. 판매된 작품 대부분은 수백만~수천만원대였다. 미술계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 참여 갤러리 중 절반가량이 물갈이됐는데 빠진 화랑 중 상당수가 대형 화랑”이라며 “지난해 ‘일본에서는 비싼 작품이 잘 안 팔린다’는 사실을 깨달은 대형 갤러리들이 철수한 자리에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갤러리들이 들어간 것”이라고 말했다.
엔저 현상으로 일본인 컬렉터들이 지갑을 닫은 영향이 컸다. 일반적으로 국제 아트페어에서 미술품은 달러로 거래되는데, 올해는 ‘같은 작품을 더 비싸게 주고 사는 것 같다’며 부담스러워하는 일본인 컬렉터가 많았다는 후문이다.
오는 9월 서울에서 열리는 KIAF-프리즈도 도쿄 겐다이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도쿄 겐다이에 참석했다가 올해는 불참한 국내 한 화랑 대표는 “프리즈 서울에서 쓸 돈을 아껴놓겠다는 컬렉터가 많아 올해 행사에는 부스를 내지 않았다”고 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