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베트남에서 운영하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사진)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의 ‘팝업스토어 노하우’를 활용해 성과를 내고 있다. 팝업이 아직은 생소한 베트남에서 글로벌 럭셔리 뷰티 브랜드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브랜드를 잇달아 소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8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개장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지금까지 30회가 넘는 팝업 행사를 개최했다. 팝업 누적 방문객만 100만 명에 달한다. 럭셔리 뷰티 브랜드 매장이 상대적으로 적은 베트남에서 샤넬·디올·랑콤뷰티 등의 팝업을 선보인 게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년 말 샤넬뷰티 팝업에는 10만 명이 몰리기도 했다.
국내 ‘팝업 성지’로 자리 잡은 롯데월드몰의 노하우를 현지에 성공적으로 이식한 결과라는 의견이 나온다. 수시로 팝업이 열리는 롯데월드몰 1층 중앙 아트리움을 본뜬 827㎡ 크기의 실내 아트리움을 조성한 게 대표적이다. 야외에 있는 653㎡ 규모 분수광장은 롯데월드몰 잔디광장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하반기에도 베트남 쇼핑몰에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브랜드의 팝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다음달 삼성스토어를 시작으로 BMW, 스와로브스키, 샤넬주얼리 등의 팝업이 문을 연다. 가전과 자동차, 주얼리 팝업이 개최되는 건 현지에선 처음 있는 일이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젊은 브랜드를 유치한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다. 40대 이하 비중이 60%에 달하는 베트남 인구 구성을 고려했다. 자라·유니클로·마시모두띠 등 글로벌 인기 패스트패션(SPA) 브랜드가 모두 입점한 쇼핑몰은 베트남에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유일하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최근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1월 현지 쇼핑몰 중 최단기간에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한 지 5개월 만이다. 베트남 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이 40만원 정도로 우리나라 대비 8분의 1에서 9분의 1인 점을 고려하면 개장한 지 1년이 안 됐는데도 한국으로 치면 매출 1조6000억~1조8000억원을 거둔 것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