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자산 30억원 이상 고액 자산가가 국내 증권사에 맡긴 자산이 1000조원을 돌파했다.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노후 대비와 증여를 위해 금융상품 가입을 크게 늘리고 창업과 주식, 암호화폐 등으로 막대한 부를 쌓은 청년 갑부(영리치)까지 뭉칫돈을 들고 금융회사를 찾고 있다. 자산관리(WM)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자 증권사와 은행은 초고액 자산가(슈퍼 리치)를 잡기 위해 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1일 한국경제신문이 국내 주요 증권사 열 곳의 WM·리테일(소매금융) 자산 추이를 분석한 결과 지난 5월 기준 이들의 자산 규모는 총 1060조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말 1000조원을 넘어섰고 올해 들어서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1월부터 5월까지 54조원 늘었다. 매달 11조원이 증권사로 유입된 것이다.
일찍부터 자산가 영입에 공들여온 삼성증권에는 이 기간 14조8000억원이 들어왔다. 한국투자증권(11조8000억원), KB증권(8조3000억원), NH투자증권(8조1000억원), 미래에셋증권(7조1000억원) 등도 올해 들어 자산이 눈에 띄게 불어났다.
슈퍼 리치가 금융시장의 핵으로 떠오르자 금융사들은 잘나가는 프라이빗 뱅커(PB)를 영입하고 차별화한 상품을 내놓는 데 막대한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공모주 펀드와 인수금융, 벤처캐피털(VC), 사모펀드(PE) 등 그동안 기관투자가를 상대하던 사업 부문도 자금 유치 전략과 투자 방식을 바꿔가며 슈퍼 리치 모시기에 나섰다.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최근 5년간 한국투자증권의 리테일 자산 규모가 연평균 24% 증가했을 정도로 고액 자산가들이 증권사의 고수익 상품에 몰리고 있다”며 “우리나라 가계 순자산 1경원 중 부동산을 제외한 현금성 자산이 약 5000조원임을 고려할 때 WM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말했다.
전예진/박한신/류은혁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