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플래그십스토어 교촌필방이 개점 1년 만에 ‘K푸드 명소’로 떠올랐다. ‘닭요리 오마카세’ 등 새로운 식문화를 선보이자 외국인 방문객 비중이 80%까지 늘었다.
25일 교촌에프앤비에 따르면 올해 3~5월 교촌필방 매출과 방문객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0%, 113%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교촌필방은 작년 6월 서울 이태원에 문을 열었다. K치킨을 오마카세 메뉴로 선보여 개점 초기부터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았다. 지난 3월 미국 프로농구(NBA) 최고 스타인 르브론 제임스의 부인 사바나의 방문 이후 입소문이 나면서 40%이던 외국인 방문율은 80%까지 높아졌다. 사바나는 교촌필방을 방문한 뒤 자신의 SNS에 ‘ART(아트)’라는 글을 남겨 화제를 모았다.
교촌필방은 외관부터 독특하다. 우선 간판이 없다. 건물 앞에 걸려 있는 대형 붓을 당기면 숨은 출입구의 문이 열린다. 이곳은 방문객의 ‘포토 스폿’이 됐다. 매장 내부는 무형문화재인 필장(筆匠)이 만든 붓들로 채웠다. 옻칠공예 작가가 옻칠로 마감한 한지로 벽을 바르는 등 동양미를 가미한 이색적인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
교촌필방의 ‘숨은 병기’는 오마카세 코스다. 매장 장식장 벽을 밀면 여섯 자리의 오마카세 공간이 나온다. 여기서는 토종닭과 육계 특수 부위를 활용한 여덟 가지 코스를 맛볼 수 있다. 오마카세 예약률은 90%에 달한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