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이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할 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팝업 매장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동서식품이 지난달 16일 서울 지하철 7호선 자양역 안에 문을 연 ‘카누 휴식역’이 대표적이다. 옛 매표소 공간을 활용해 동서식품의 커피 브랜드 카누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달 16일까지 한 달간 이어진 행사 기간 이 팝업에는 2만5000여 명이 다녀갔다. 서울시는 이 매장을 ‘휴식역’이란 콘셉트를 그대로 살려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게임 회사 블리자드는 지난해 5월 ‘디아블로 4’ 출시 일정에 맞춰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 지하 4층에 브랜드 체험존 ‘헬스테이션’을 열었다. 역사 내 유휴 공간을 게임 배경에 맞춰 공포스럽게 연출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데 성공했다. 게임 마니아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예약 신청이 몰렸다. 신발 브랜드 반스도 비슷했다. 같은 해 10월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에 ‘반스 스테이션’ 팝업 매장을 열자 이틀간 9500여 명이 방문했다.
지하철 역사를 활용한 팝업 매장은 더 활성화될 전망이다. 기업들 사이에서 유명 백화점과 성수동 등에 비해 임차료가 저렴해 브랜드를 알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어서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