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와 한국전력공사는 20일 경기 성남시 한컴타워에서 인공지능(AI)·데이터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전의 업무 환경에 AI를 도입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한 목적이다. 데이터 작성·활용·관리를 위해 한컴의 AI 기술을 적용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사업 기회도 찾기로 했다.
한컴은 한전에 AI를 활용한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 어시트턴트’와 AI 기반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 등 다양한 AI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전과 업무 협력을 긴밀히 강화하며 AI 활용을 위한 기술 지원과 정보 교류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전은 한컴 AI 기술을 통해 데이터 관리를 효율화해 업무 혁신을 촉진한다는 목표다.
이정복 한전 경영관리부사장은 “한전과 한컴 양사가 협력해 한전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가져오고, 한컴은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함으로써 국가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공적인 협업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의 AI 기술이 공공과 행정 분야에 본격적으로 활용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한전과의 원활한 협력을 통해 AI 산업 발전은 물론 행정 효율을 높이는 등 공공 영역 업무 혁신에 기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컴은 올해 다양한 AI 솔루션을 차례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 4월 AI에 최적화된 학습용 데이터 추출 솔루션 ‘한컴 데이터 로더’를 출시했고 최근 AI 통합 브랜드 ‘한컴 브레인(BRAIN)’을 공개하는 등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데이터 시각화, 생체인증 등 다양한 AI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구축 중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