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11위 신세계그룹과 13위 CJ그룹이 유통 및 물류, 상품, 미디어 콘텐츠 등의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협업하기로 했다. 급성장한 쿠팡과 주요 사업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범삼성가 사촌기업’이 의기투합해 e커머스 공습에 맞대응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두 그룹은 5일 서울 필동 CJ인재원에서 ‘신세계-CJ 사업제휴 합의서(MOU)’ 체결식을 열었다. 신세계그룹에서 임영록 경영전략실장과 한채양 이마트 대표가, CJ그룹에서는 김홍기 CJ㈜ 대표와 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CGV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제휴의 핵심은 신세계의 e커머스 사업 부문과 CJ대한통운이 물류 협력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CJ대한통운이 G마켓 판매 상품을 하루 만에 보내주는 ‘스마일배송’ 서비스를 전담한다. G마켓의 익일 배송을 CJ대한통운이 맡으면 주문 마감 시간이 기존 오후 8시에서 쿠팡과 같은 밤 12시로 늦춰진다.
SSG닷컴의 물류센터 운영, 쓱배송·새벽배송 서비스도 대부분 CJ대한통운이 담당한다. 신세계그룹은 SSG닷컴의 경기 김포와 오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3곳의 위탁 운영을 CJ대한통운에 맡기는 것을 넘어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SG닷컴은 본업인 식료품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주력 기업인 CJ제일제당과 이마트 간 상품 협업도 본격화한다. 두 그룹은 “양사의 축적된 노하우를 토대로 기획 단계부터 협력이 이뤄지면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가성비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제휴는 정용진 신세계 회장의 강한 의지에 따라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두 그룹이 유통·물류·상품뿐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 등의 분야에서 어떤 전략적 협력으로 쿠팡 등에 맞설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