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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기업용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업체인 세일즈포스가 예상치를 밑돈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가 16% 급락했다. 인공지능(AI) CRM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수요가 줄며 성장 둔화에 직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세일즈포스는 29일(현지시간) 2025 회계연도 1분기(2024년 2~4월) 실적을 발표하며 1분기 매출이 91억3300만달러(약 12조5820억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으나 금융정보업체 LSEG가 집계한 월가 예상치 93억7000만달러를 밑도는 수치다. 세일즈포스가 시장 예상치에 미달한 매출을 달성한 것은 2006년 이후 처음이다. 1분기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2.44달러로 LSEG 예상치(주당 2.38달러)를 소폭 웃돌았다.
브라이언 밀햄 세일즈포스 최고경영자(COO)는 콘퍼런스콜에서 기업 고객의 구매 금액이 적고, 새로운 거래를 체결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을 소요했다고 설명했다. 계약 매출의 척도인 1분기 잔여계약가치(RPO)는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264억달러로 추정치(267억8000만달러)보다 낮았다. RPO는 신규 주문 및 수주 잔액을 의미한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