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미디어그룹이 운영하는 1등 부동산 플랫폼 집코노미가 ‘모두를 위한 부동산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새롭게 바뀐 집코노미는 사용자환경(UI)을 개선해 독자 접근성을 한층 높인 게 특징이다. 시니어 하우징, 교통 개발 등 콘텐츠 차별화에도 신경 썼다. ○사용자 접근성 확 높여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동네뉴스맵’이다. 지역별로 독자의 관심 뉴스가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지도에서 개발, 분양, 시세 등의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한 서비스다. 국내 언론사 중 처음으로 도입했다. 동네뉴스맵은 마우스 휠을 위아래로 움직여 지도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지도 위에는 원 안에 지역별로 몇 개의 관련 뉴스가 있는지 적혀 있다. 지도 왼쪽에 떠 있는 동네뉴스맵 창에선 부동산 뉴스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지도를 확대하면 시·군·구 단위뿐 아니라 개별 단지까지 분류해 차별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과거 지역 뉴스까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기자가 취재한 단독 기사, 심층 기획 기사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 집코노미의 인기 동영상까지 지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지도에서 동탄을 찾으면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 일대 분양 뉴스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개통 소식, 유튜브 채널 집코노미의 드론 영상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집코노미는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바뀐다. 공급자 중심의 뉴스 메뉴에서 벗어나 독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것도 새로운 변화다. 이를 위해 뉴스 섹션을 시장동향, 정책산업, 분양경매, 투자상품, 핫! 부동산 등으로 나눴다. ○시니어 레지던스부터 GTX 개발까지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층뿐 아니라 사회 초년생인 2030세대, 60대 이상 은퇴자를 위해 차별화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재테크 정보, GTX 역세권 심층 분석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고품격 콘텐츠를 제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시니어 레지던스 정보도 차별화 포인트다. 시니어 레지던스는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고령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집코노미는 60세 이상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시니어 레지던스 정보를 비롯해 실버주택 임장기, 개발 정보, 정책 변화 등을 소개하는 ‘집 100세 시대’ 코너를 선보인다. 하반기엔 시니어 레지던스의 해외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 사회에 접목해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기획 기사도 게재할 예정이다.
GTX 개발 등의 교통 인프라와 부동산 정보를 결합한 ‘집집폭폭’도 신설 코너다. 우선 1부로 올해 개통(예정)하는 GTX-A노선 12개 역의 역세권 단지를 심층 분석한다. 부동산 프롭테크 업체 다윈중개에 의뢰해 입지, 인프라, 학군, 교통 등을 종합 분석해 미래 가치가 더 빛나는 단지를 소개한다. 발품을 팔아 현장 분위기까지 생생히 전달한다.
한경미디어그룹은 집코노미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방침이다. 하반기엔 뉴스 외에도 더 다양한 콘텐츠와 재테크 정보, 새로운 매물 서비스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