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의 생분해 소재 사업 자회사인 SK리비오가 생분해 소재(PBAT)를 활용한 ‘비료 코팅’ 시장에 진출한다. SK리비오는 SKC가 종합식품기업 대상과 2021년 합작해 세운 회사다.
SK리비오는 지난 24일 서울 종로 본사에서 농업 기업 누보와 ‘친환경 생분해 완효성 코팅 비료 공동 상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발표했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완효성 비료 신제품을 내년 1분기 출시하기 위해 원료, 소재, 공정, 디자인 등에 필요한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완효성 비료는 작물 생육 시기에 따라 코팅제 속 비료가 서서히 흘러나오게끔 한 제품이다. 비료 과다 사용을 막아 토양과 하천수 오염을 줄일 수 있다. 대부분 폴리에틸렌(PE) 등 플라스틱 수지가 들어가는 기존 코팅제와 달리 생분해 소재를 썼다는 점이 특징이다. 비료가 모두 흘러나온 뒤에는 코팅제가 자연 분해된다. 코팅제 두께를 조절하면 작물이 자라는 시기에 맞춰 비료가 공급된다.
SK리비오 관계자는 “토양 속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며 생분해 코팅 비료 시장도 점차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요 비료 시장인 유럽연합(EU)에선 2026년부터 플라스틱 수지로 코팅한 비료 사용을 금지하는 규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SK리비오는 지난 11일 베트남에서 연 7만t 규모의 세계 최대 PBAT 생산공장 건설에 착수하는 등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