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그룹의 사업형 지주회사인 HL홀딩스가 지프, 푸조, 피아트 차량 등을 수리할 때 쓰는 애프터마켓 부품을 국내에 독점 유통한다. 세계 3대 자동차 부품사인 보쉬, ZF 등과 손잡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수입차 애프터마켓 부품 유통시장의 1위가 된다는 목표를 세웠다.
21일 자동차 부품업계에 따르면 HL홀딩스는 최근 세계 6위 자동차회사 스텔란티스의 애프터마켓 부품 전문 브랜드 '유로레파'와 국내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애프터마켓 부품은 유통 마진 및 브랜드 관리비용 등을 최소화하는 식으로 순정품보다 30% 싼 값에 판매하는 부품을 말한다. 공식 보증 기간이 끝난 차량을 수리할 때 주로 사용된다. HL홀딩스는 벤츠와 BMW를 포함해 22개 수입차 브랜드의 애프터마켓 부품 6만여종을 국내에 유통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국내에 등록된 수입차는 모두 338만5101대다.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25만대의 수입차가 신규 등록된 점, 수입차 업체들이 2~5년 가량 보증 수리를 제공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애프터마켓 부품 시장의 타깃 차량은 200만대가 넘는다.
HL홀딩스는 애프터마켓 부품 유통 사업과 연계한 수입 중고차 재상품화(플릿) 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HL홀딩스는 지난해 말 경기도 화성에 3만㎡ 규모 플릿온 센터(사진)를 열었다. 동시에 15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HL홀딩스는 지난해 수입차 애프터마켓 부품 유통 사업으로 73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019년(214억원) 대비 세 배 넘게 성장했다.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HL홀딩스의 계획대로 되면 조만간 스피드메이트를 운영하는 SK네트웍스(지난해 매출 1100억원)와 1위 다툼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