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관세를 25%에서 100%로 높이기로 했다. 중국은 즉각 보복 조치를 예고하는 등 양국 간 무역 갈등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최고조로 치닫는 양상이다.
지난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이르면 14일 이 같은 관세 인상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WSJ는 “미국은 기존 25% 관세로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시장 진출을 막아왔다”며 “그러나 정부와 일부 자동차 업체가 이것으로는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를 막기에 역부족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수입하는 모든 자동차에 2.5%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은 이와 별도로 이뤄지는 것이다.
로이터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대부분의 고율 관세도 그대로 유지될 방침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부터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통상법 301조(슈퍼 301조) 등에 따라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총 3000억달러 규모 관세의 조정 여부를 검토해 왔다. 검토 결과 핵심 광물과 태양광 전지, 배터리 등 핵심 전략 분야에서도 추가로 관세를 인상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미국이 전기차 등 수출품에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면 무역 보복 조치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권리와 이익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박신영/베이징=이지훈 특파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