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배터리·자동차 업계의 공급망 자립화에 올해 9조7000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한다. 앞으로 2년 이내에 흑연 등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핵심광물의 공급망을 다변화하기 위해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안덕근 산업부 장관 주재로 ‘미국 IRA 관련 민관합동회의’를 열고 이 같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재무부와 에너지부는 흑연에 한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제재를 2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2026년말까지 중국산 흑연으로 만든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서도 IRA에 따라 차량당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2년의 시간을 벌었지만, 한편으로 국내 업계는 2년 내에 핵심광물 공급망에서의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과제를 짊어지게 됐다. 특히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 소재인 흑연의 중국 수입 의존도는 지난해까지 약 90%에 달할 정도로 중국 의존도가 높다.
정부는 공급망 자립화와 관련한 국내 투자에 올해 9조7000억원의 정책 금융을 제공할 계획이다. 리튬메탈 배터리와 실리콘 음극재 등 흑연을 대체할 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민관의 노력으로 2년이라는 귀중한 시간을 벌었다”며 “핵심광물 공급망의 다변화 및 안정적인 관리는 한국 기업이 이뤄내야 할 중대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