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열풍을 타고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으로 몰려들고 있지만 면세점 호텔 분야 대표주들의 주가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아직 관광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데다 관광객들의 국내 소비 패턴이 바뀐 영향으로 해석된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3일 호텔신라의 주가는 5만83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지난달 16일 저점(5만5700원)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바닥권이다. 올해 들어서만 10.86% 하락했다. 면세점 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의 주가도 올해 들어 5.42% 떨어졌다. 올해 코스피지수 상승률(0.83%)을 크게 밑돌았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외국인 관광객은 340만3000명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분기 대비 88.6% 수준에 그쳤다. 중국인 관광객은 올해 1분기 101만5000명이 방문했는데, 이는 2019년 1분기(133만4000명)의 76.1%다. 일본인 관광객 수(66만6000명)도 5년 전의 83.8% 수준에 머물고 있다. 회복세는 빠르지만 기대에는 못 미친다는 게 증권업계의 평가다. 카지노 관련주인 롯데관광개발과 파라다이스 등도 올해 중국인 관광객 등의 유입으로 주가가 회복세를 띠고 있지만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절반 이하다.
면세점 업종도 맥을 못 추고 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3월 국내 면세점을 찾은 외국인은 74만 명으로 전년 같은 달(31만 명)보다 2.4배 늘었지만, 정작 외국인 매출액은 1년 전(1조257억원)보다 9.0% 줄어든 9326억원으로 집계됐다. 강달러 현상이 지속되면서 면세 쇼핑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 탓이다.
증권가에서는 중국인 방문이 더 늘어나야 관광업종의 추세적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8월 중국인 단체 관광이 재개되자 여행·면세·호텔 업종은 실적 회복 기대로 주가가 크게 올랐다. 하지만 실제 관광 수요가 저조하자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다.
허제나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객단가가 높은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되지 않아 관련주의 실적 개선을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중국 노동절 연휴 기간 관광객 유입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효성 기자 z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