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에서 착용한 옷과 모자가 '품절 대란'을 일으킨 가운데, 그룹 뉴진스의 민지가 컴백 티저에서 비슷한 룩을 선보여 화제다.
민 대표는 지난 25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초록색 줄무늬 맨투맨 티셔츠에 파란색 야구모자를 착용했다. 이후 해당 '민희진 룩'이 온라인상에 확산하며 인기를 끌었다.
민 대표가 입은 상의는 일본 브랜드 '캘리포니아 제너럴 스토어'의 그린 맨투맨이었는데, 기자회견 이후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품이 모두 품절됐다. 민 대표가 착용한 그린 색상 외에 베이지 색상도 빠르게 품절됐다.
'47브랜드(47Brand)'에서 제작한 LA다저스 로고 모자도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에서 거래량이 폭증했다. 민 대표가 착용한 파란색 LA다저스 로고 모자의 거래량은 462건으로, 같은 디자인의 검은색 제품이 165건보다 훨씬 높다.
특히 회견 다음날인 26일 뉴진스의 컴백 티저가 공개되면서 민 대표의 의상은 재차 주목을 받았다. 티저 이미지 속 민지가 전날 민 대표가 입은 복장과 매우 흡사했기 때문이다. 민지 역시 스트라이프 무늬가 들어간 초록색 맨투맨 티셔츠에 파란 톤을 띄는 보라색 볼캡을 썼다.
이를 두고 민 대표가 뉴진스를 홍보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린 게 아니냐는 추측이 일고 있다. "의도한 거라면 천재"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뉴진스의 신곡 '버블 검(Bubble gum)' 뮤직비디오는 조회수는 27일 0시 공개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 오후 4시 반 기준 조회수 600만회를 돌파했다.
하이브와 민 대표의 갈등에도 뉴진스는 예정대로 다음달 24일 새 더블 싱글 '하우 스위트(How Sweet)'를 발매할 예정이다. 양측 모두 뉴진스의 컴백 활동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이브는 민 대표가 어도어 부사장 A씨 등과 함께 경영권 탈취를 시도했다며 사임을 요구하고 있다.
하이브는 민 대표가 경영진들에게 하이브가 보유한 어도어 지분을 매각하도록 하이브를 압박할 방법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이 지시에 따라 아티스트와의 전속 계약을 중도 해지하는 방법, 어도어 대표이사와 하이브 간 계약을 무효화하는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됐다고 밝혔다.
이들의 대화록에는 '5월 여론전 준비', '어도어를 빈 껍데기로 만들어서 데리고 나간다'와 같은 실행 계획이 담겼다면 A씨의 구상에 민 대표가 "대박"이라고 답장한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반면 민 대표는 경영권 탈취가 농담, 사담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통해 "나도 월급사장이다. 직장인이 자기 직장 사수가 마음에 안들고 직장이 마음에 안 들면 푸념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한 객관적인 반박 증거를 내놓진 않은 상태다.
그러면서 하이브와 자신이 체결한 주주 간 계약이 '노예 계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 대표는 최초 하이브로부터 어도어 주식 15%를 받고 이후 5%를 추가로 받았는데, 5%에 대해선 풋옵션(주식을 되팔 권리)이 걸려 있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경업 금지' 조건을 언급하며 노예 계약이라 주장하고 있다.
이에 하이브는 "경업금지는 주주가 보유한 지분을 매각한 뒤 동일한 업종에서 창업함으로써 부당한 경쟁상황을 막기 위해 매수자 측이 요구하는 조항이며, 민 대표는 올해 11월부터 주식을 매각할 수 있고 주식을 매각한다면 당사와 근속계약이 만료되는 2026년 11월부터는 경업금지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민 대표 본인이 '가만 있어도 1000억 번다'고 표현했을 정도로 큰 금액을 보장 받고, 내후년이면 현금화 및 창업이 가능한 조건은 절대 노예계약이라고 할 수 없다. 일반인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파격적인 보상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