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살 아이를 둔 김모씨는 다음달 어린이날 연휴(5월 4~6일)를 앞두고 서울 신라호텔을 예약했다. 하루 숙박료와 프라이빗 야외 수영장 ‘어반 아일랜드’ 이용료까지 합해 김씨가 낸 금액은 총 97만원. 김씨가 예약한 직후 이 상품은 매진됐다. 그는 “아이와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마음에 예약했다”며 “해외여행에 비하면 비싸지 않은 가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몰 럭셔리’(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사람이 늘면서 국내 특급호텔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하루 숙박료가 100만원에 달하는 럭셔리 객실은 ‘완판’되고, 1인당 20만원에 가까운 호텔 뷔페는 주말마다 사람들로 북적인다. 고물가로 인해 마트·편의점이 ‘가성비’ 상품을 내세우는 것과 대조적이다. ○19만원 뷔페·13만원 빙수도 인기
26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어린이날 연휴 기간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객실은 대부분 만실이다. 국내 대표 특급호텔로 꼽히는 서울 시그니엘호텔은 ‘시그니엘 프리미어 트윈 시티뷰’ 상품을 하루 121만원에 내놨는데, 주요 여행 플랫폼에서 모두 매진됐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100만~110만원대 객실도 마찬가지다. 이 기간 서울 포시즌스, 반얀트리 등의 100만원대 객실도 일제히 예약이 마감됐다.
서울에 있는 호텔뿐만이 아니다. 제주 신라호텔도 어린이날 연휴에는 1박 기준 60만~70만원인데, 객실 대부분이 예약됐다. 호텔 관계자는 “야외 수영장이 있어 아이와 함께 오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다”고 했다. 인천 영종도에 있는 파라다이스시티와 모히건인스파이어리조트도 이 기간 객실이 모두 찼다.
한 사람당 가격이 20만원에 달하는 호텔 뷔페도 문전성시를 이룬다. 서울 신라호텔 ‘더파크뷰’는 지난달부터 저녁 뷔페 가격을 18만5000원에서 19만2000원으로 올렸는데도 벌써 5월 주말 예약이 거의 찼다. 서울 잠실동 롯데호텔월드의 뷔페 ‘라세느’도 런치 1부, 디너 1부 등 인기 시간대엔 빈자리를 찾기 힘들다. 국내 호텔 빙수 중 처음으로 13만원을 돌파한 시그니엘의 ‘제주 애플망고 빙수’는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SNS에서 바이럴이 되고 있다. ○럭셔리 호텔 디퓨저·침구도 잘 팔려고물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럭셔리 호텔이 호황을 누리는 건 이례적이란 분석이 나온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한쪽에선 애슐리, 쿠우쿠우 등 ‘가성비’ 뷔페를 찾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생일·연휴 등 특별한 날엔 소소한 사치를 누리고 싶어 하는 수요도 커지는 등 소비가 양극화하고 있다”고 했다.
호텔들은 ‘스몰 럭셔리’ 수요를 정조준해 디퓨저, 침구 등 럭셔리 굿즈를 강화하고 있다. 파라다이스호텔은 이달 초 ‘센트 오브 파라다이스’란 자체브랜드(PB)로 올리브영에 입점했다. 디퓨저(9만3000원)와 차량용 방향제(3만6000원)를 판매한다. 올 1분기 파라다이스시티의 굿즈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80% 증가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침구 PB 매장 ‘더 조선호텔’도 지난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내 전체 침구 매장 중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이선아/송영찬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