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의 게임 전문 계열사 카카오게임즈와 모바일 게임 제작에 나선다. SM이 카카오 계열사에 편입되고 전체 IP(지적재산권)로 게임산업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M은 전날 오후 서울 성수동 본사에서 카카오게임즈와 게임 출시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장철혁 대표이사 등 SM 측 관계자 6명과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 임영준 사업 본부장 등 카카오게임즈 측 관계자 6명이 자리했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SM GAME STATION(가제)’ 게임은 카카오게임즈가 게임의 글로벌 퍼블리싱 및 서비스를, 메타보라는 게임 개발을 담당한다. SM은 소속 아이돌 그룹의 IP를 제공한다.
이 게임은 사용자들이 아티스트의 매니저가 돼 팬 관리, 사진 촬영 등 아티스트를 관리하는 형태의 모바일 게임이다. SM 아티스트 IP를 활용해 △아티스트 육성 △스케줄 관리 △음반활동 △아티스트 홍보 △포토카드 수집, 탑로더 꾸미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게임 속 다양한 활동 결과에 따른 보상으로 아티스트 포토카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렇게 획득한 포토카드를 ‘자신만의 꾸미기’와 ‘자랑하기 콘텐츠’ 기능을 통해 나만의 아티스트 포토카드 연출이 가능하다.
장철혁 SM 대표이사는 “팬분들께 다양한 콘텐츠 소비 기회를 드릴 수 있어 기쁘다"며 "카카오 그룹 내에서 앞으로 더 많은 콘텐츠 믹스를 시도하겠다”고 밝혔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카카오게임즈의 서비스 및 개발 역량과 SM의 콘텐츠 파워를 결합해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