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45년간 누적 1만 대의 가스터빈 엔진을 생산했다. 회사는 이를 기점으로 ‘미래 방위산업 먹거리’인 항공 엔진을 2030년대 중후반까지 국산화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2029년 190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항공 엔진시장 공략에 나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5일 경남 창원1사업장에서 공군 TA-50 훈련기에 들어갈 F404엔진 생산을 완료하며 ‘항공엔진 1만 번대 출하식’을 열었다. 1979년 공군 F4 전투기를 시작으로 45년간 항공기, 헬기, 선박 등에 장착된 엔진 1만 대를 생산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GE에어로스페이스 등 해외 업체의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엔진 부품 제조 및 조립을 통해 역량을 쌓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 엔진 국산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금은 해외 기업의 기술을 기반으로 엔진을 생산하는 차원이지만 앞으로는 독자 엔진을 제조하겠다는 의지다. 항공 엔진 독자기술을 확보한 나라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중국 등 6개국뿐이다.
이를 위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생산하는 국산 전투기 KF-21에 장착할 엔진을 생산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 400억원을 투자해 1만6528㎡ 규모로 제조 공장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 회사는 KF-21에 쓰이는 1만5000파운드급 엔진을 2030년 중후반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민항기(여객기) 엔진까지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스텔스 기능이 적용된 5세대 전투기의 차세대 버전인 6세대 전투기에 쓰이는 엔진 핵심 기술도 선행 개발하기로 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해외에 의존하던 항공 엔진의 기술 자립도를 높여 한국 항공·방위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