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2명 중 1명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AI 서비스 경험률은 2021년 32.4%에서 2022년 42.4%, 지난해 50.8%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6~19세(66%), 20대(61%), 30대(65.8%)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AI 서비스의 일상화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었다.
일상 속 AI 서비스 경험을 가장 많이 한 생활 분야는 주거 편의(20.8%)와 교통(16.6%), 교육·학습(14.6%), 커뮤니케이션·친교(12.9%) 순서였다. AI 기능 탑재 가전 등 주거 편의와 관련한 경험이 가장 많았고 교육·학습 분야는 증가 속도가 가장 빨랐다. 다수의 최신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에 AI 기반 서비스 및 자율주행 프로그램이 내장되고 다양한 교육 소프트웨어에 AI 기능이 추가되는 추세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2022년 챗GPT 등장 이후 생성형 AI 서비스도 빠르게 확산하는 추세다. 올해 처음 생성형 AI 이용 경험이 실태조사 문항으로 포함됐는데 조사 대상자의 경험률은 17.6%로 나타났다. 12~19세는 22.8%, 20대 33.7%, 30대 28.2%, 40대 20.1% 등 40대 이하 세대는 5명 중 1명 이상이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 분야는 단순 정보 검색(79.5%)이 가장 많았고 문서작업 보조(36.7%), 외국어 번역(28.7%), 창작 및 취미활동 보조(8.6%), 코딩 및 프로그램 개발(4.8%) 등이 뒤를 이었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디지털 심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AI 기술은 이미 우리 국민의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며 “AI 기술이 국가 경제와 사회에 혁신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