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 특화 정보제공 플랫폼 운영사 쿠랩,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 ’글로퍼 1기‘ 운영 협약 체결

입력 2024-03-22 12:10
수정 2024-03-22 12:1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쿠랩(대표 최지우)은 외국인 유학생에 특화된 학업, 진로, 생활 정보를 국적별로 제공하는 플랫폼, 한류(Hanliu)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한류(Hanliu)는 중국 국적의 유학생 대상 서비스이며, 중국 유학생들에게 특화된 유학생활에, 필수적인 학업, 진로, 생활 정보 및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교 평가, 강의 평가 등과 같은 학업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할 때에도 여러 가지 지표가 될 수 있는 선배 유학생의 경험 정보, 한국 기업의 문화, 취업 정보와 같은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전자저작권까지 등록이 완료된 상태이며. 올해 말까지 베트남 서버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쿠랩은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과 함께 외국인 유학생 (예비)창업자를 발굴, 육성하는 외국인 유학생 스타트업 [글로퍼 Rookie 1기] 진행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외국인 교육 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글로퍼 Rookie‘는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과 쿠랩(KULAB)이 함께 기획하고 진행하는 국내 거주 외국인 및 유학생 대상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창업 교육, 코칭,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데모데이 등 실전적인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국내 창업에 필요한 창업 지식과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창업팀을 발굴,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선발자들에겐 각종 교육과 네트워킹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필수적인 VISA 지원과 운영 기간 내 경희대학교 삼의원창업센터의 공용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혜택들이 주어진다. [글로퍼 Rookie 1기] 는 3월 15일부터 24일까지 참가자 모집이 진행되며, 다가오는 4월 1일부터 시작하여 4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최 대표는 “국내에서 내국인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창업역량 강화 교육은 이미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성과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지만, 국내 외국인 및 유학생을 타겟으로 팀빌딩부터 지원하는 사례는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하였다. 실제로 작년 기준 외국인들의 국내 취업 현황은 약 92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하였고, 국내 창업 현황도 약 3,000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 대표는 “[글로퍼 Rookie 1기]는 외국인을 국내 창업 시장에 안착시키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마지막으로 “국내 스타트업의 위상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선례가 될 수 있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쿠랩은 청년창업사관학교 및 글로벌창업사관학교 선정 등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으로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

설립일 : 2021년 11월
주요사업 : 글로벌 인력 교육 및 외국인 유학생 인력 매칭, 외국인 유학생 특화 정보 제공
성과 : 청년창업사관학교 선정, 글로벌창업사관학교 선정,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