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인공지능(AI) 트랜스포메이션(전환)' 혁신을 주문한 가운데 롯데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모여 그룹의 AI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롯데그룹은 지난 7일 롯데월드타워에서 'AI+X 시대를 준비하는 롯데'를 주제로 '2024 롯데 AI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행사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 각 사업군 총괄대표, 계열사 CEO 등 110여 명이 참석해 최신 AI 기술과 동향을 접하고 그룹 AI 전략 방향 등을 논의했다.
롯데는 AI를 업무 효율성 개선에 활용할 뿐 아니라 혁신의 관점에서 핵심 사업 경쟁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CEO가 먼저 AI를 이해하고 사업에 적용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행사를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행사는 롯데 미래전략연구소의 AI 시대 비즈니스 전략과 CEO의 역할에 대한 발표로 시작했다. 이어 국내 전문가들이 AI 등장 후 비즈니스 트렌드 변화와 전환을 위한 기업의 필수 요건 등을 소개했다.
롯데지주 인공지능 태스크포스(TFT)는 그룹 AI 전략 및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롯데건설·백화점 등 계열사별 AI 도입 사례와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로드맵과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롯데정보통신은 AI 플랫폼 '아이멤버'에 적용된 AI 기술과 전략을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AI 관련 스타트업(새싹기업)의 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됐다. 롯데정보통신과 자회사인 칼리버스를 비롯해 스페이스비전AI, 에스투더블유, 몬드리안AI 등 9개사가 참여했다.
롯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전 직원의 AI 역량 강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세미나와 포럼을 지속적으로 열 계획"이라며 "제조부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각 계열사 CEO에게 AI DNA를 심어 AI+X 시대를 관철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