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전년 대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작년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 등 4대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 80.0%(단순 평균 기준)로 집계됐다. 전년(80.4%) 대비 0.4%포인트 내려갔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는 2022년 81.7%에서 지난해 81.0%로 0.7%포인트 하락했다. 현대해상은 같은 기간 80.3%에서 79.6%로, DB손해보험은 79.4%에서 79.2%로 내렸다. KB손해보험은 전년과 동일한 80.2%를 유지했다.
반면 '빅4'를 제외한 손보사들 중에는 손해율이 악화한 곳들도 있었다. 메리츠화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2022년 79.1%에서 지난해 80.9%로 올라갔다. 한화손해보험(81.2%·지난해 기준)과 흥국화재(91.4%) 등도 전년 대비 손해율이 소폭 상승했다.
손해율은 보험료를 보험금으로 나눈 값이다. 손해율이 올라갈수록 보험사 입장에서는 이익이 줄고 손실이 늘어난다. 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80% 안팎을 손익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보험은 2010년부터 2020년까지 8조9529억원 적자를 낼 정도로 손보사들의 ‘아픈 손가락’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운행량이 줄고 안전운전 기술이 발전하면서 2021년부터 흑자로 돌아섰다.
다만 올해는 금융당국의 '상생' 압박으로 자동차보험료가 평균 2.4~3% 인하되면서 손해율도 소폭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올해 정비공임 인상 등 원가상승 요인과 보험료 추가 인하 효과와 맞물려 손해율이 상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