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생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국내외 다양한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선택해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AI 마켓’으로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을 공략한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자사에 맞는 생성 AI 서비스를 제작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출시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기업 관리자가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 AI 앱을 제작하면 해당 기업의 구성원이 앱을 활용해 챗봇 등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업형 AI 서비스다. 해당 기업 고객을 위한 특화형 플랫폼 형태로 운영된다.
추가 학습 없이 문서를 서버에 업로드하면 해당 문서를 분석해 정확한 답을 찾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은 “콜센터 상담사가 마케팅 캠페인 등을 검색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며 “인사, 재무, 법무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사내 시스템과 연동해 직원들의 반복적인 질문에 자동 답변하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AI 컴퍼니로의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기업용 AI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목표다.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형과 구축형으로 각각 제공한다. 클라우드형은 초기 구축 비용 없이 정보를 클라우드에 등록하고 앱만 제작하면 즉시 쓸 수 있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정보 및 관련 코드가 검색될 경우 답변에 활용하지 않는다. 법무, 인사, 마케팅, 고객지원 등 기업의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을 미리 등록해 고객들이 쓸 수 있도록 했다.
기업 내부에 자체 서버, 전산망 등 정보기술(IT) 인프라를 갖추는 구축형은 LLM 선정, 고객 데이터 학습 및 전용 모델 개발 등의 컨설팅 과정을 거쳐 고객 맞춤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높은 첨단제조업, 금융업, 공공기관 등이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고객이 원하는 LLM도 직접 고를 수 있다. SK텔레콤의 자체 LLM인 에이닷엑스를 비롯해 앤스로픽의 ‘클로드2’, 오픈AI의 ‘GPT-4’, 올거나이즈 ‘알리 파이낸스’, 코난테크놀로지 ‘코난 LLM’ 등을 제공한다. 앞으로 다양한 LLM을 꾸준히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김경덕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장은 “이번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LLM 기반 AI 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LLM을 중심으로 생성 AI 시장에서 기업과 공공기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길라잡이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