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가 제약바이오 신사업을 본격화 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 자회사 뉴트라시맨틱스가 원료의약품 생산에 나서면서 사명을 ‘라이프슈티컬(LifeCeutical)’로 변경했다고 16일 밝혔다.
뉴트라시맨틱스(현 라이프슈티컬)는 라이프시맨틱스가 100% 출자해 2022년 설립한 건강기능식품 제조기업이다. 지난 11월 알테오젠의 자회사이자 의약품원료 제조기업 세레스에프엔디를 영업양수해 제약바이오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라이프슈티컬’은 삶(Life)과 의약품을 뜻하는 파마슈티컬(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예방적 관점에서의 건강 관리를 넘어 삶 전반에 대한 치료 과정까지 아우르는 의미를 담고 모기업 라이프시맨틱스와의 연결성을 강조했다.
라이프슈티컬은 현재 '고생산 균주 개발 및 발효 기술', '고순도 정제공정', ‘생합성 기술' 특허와 GMP 인증 등 높은 기술력을 토대로 항생제 반코마이신과 테이코플라닌을 비롯한 면역억제제 타크로리무스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유방암 및 신장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암제 에베로리무스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일본 및 인도 등 해외 완제의약품 제조사와 원료의약품 공급 계약 등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있어 신사업을 통한 수익 증대가 기대된다.
이병주 라이프슈티컬 대표는 “제약바이오 분야로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치료여정 전 주기를 아우르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해외 제약사와의 원료 공급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국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해 라이프슈티컬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