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수요를 선점하려는 유통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역대 최대 물량의 할인 행사를 여는가 하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제품군을 확대하기도 한다. 식지 않는 위스키 열풍 속에서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마트는 5~6일 이틀간 발베니·맥캘란·산토리가쿠빈·짐빔·싱글톤 등 인기 위스키를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고 3일 발표했다. 할인 판매 물량은 총 4만 병이다. 이마트의 역대 위스키 할인 행사 가운데 가장 많다. 실질 할인율은 더욱 높을 전망이다. 빔산토리코리아는 지난 1일자로 짐빔과 산토리가쿠빈 등 가정용 위스키 제품 가격을 평균 9% 올렸다. 하지만 이마트는 이번 행사에서 해당 제품을 일반 시판가보다 싸게 판매할 예정이다. 짐빔 화이트(750mL) 가격은 3만4500원에서 3만6900원으로 인상됐지만 이마트에선 2만88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차별화 제품을 앞세운 곳도 있다. 편의점 GS25는 1일 ‘커티삭’과 ‘커티삭프로히비션’ 등 위스키 2종을 단독 출시했다. 20여 년 전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끈 제품을 국내 단독 판매함으로써 추억의 제품을 찾는 수요를 정조준했다. 동시에 각각 1만원대, 4만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위스키 수요도 노렸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위스키 수요가 늘면서 위스키 수입량은 계속 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국내 위스키 수입량은 2만8391t으로, 종전 ‘역대 최대’였던 2022년 전체 수입량(2만7038t)을 넘어섰다. 유통업체들이 위스키 판촉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수입 증가의 배경으로 꼽힌다. 위스키는 소비자 선호도가 비교적 명확하고 물량이 한정돼 있어 충성 고객이 많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