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하이퍼이지는 VR/MR/3D 통합 제작 솔루션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윤상석 대표가 2022년 5월에 설립했다.
하이퍼이지는 약 300명의 파트너 3D 엔지니어&디자이너, 8만개의 자사 3D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조립형 3D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 Pinch(핀치)’를 개발하고 있다.
“XR·3D 콘텐츠 제작 의뢰 서비스와 3D 에셋 스토어 PIE3D(파이쓰리디)를 통해 기존 XR·3D 콘텐츠 제작 과정의 문제를 효율화합니다.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전 세계적인 실감형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와 창작 생태계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이퍼이지는 3D 데이터 스토어 ‘파이3D’와 웹기반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핀치’를 운영하고 있다. 파이3D는 AI 학습에 필요한 3D 데이터를 사고팔 수 있는 스토어로, 디지털 자산으로써 디지털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현했다.
하이퍼이지는 AI 학습에 필요한 대규모 3D 데이터 공급이 가능하며 엔터테인먼트&실감형 미디어 아트워크 제작 리소스를 줄인다.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핀치’는 기업 요청 시에 맞춤형 3D 모델링을 제작해준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에셋을 웹상에서 쉽게 조립해 완성할 수 있고, 후작업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핀치는 메타버스 에듀테크 시장에서 다양한 회사와 협업해 3D 디자인 교육 도구로써 활용되고 있다.
3D 에셋은 3D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재료라고 할 수 있다. “확장현실(XR)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있어서 다양한 3D 에셋이 필요합니다. 하이퍼이지는 많은 양의 에셋을 보유하고 있고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파이3D도 있습니다.”
하이퍼이지는 3D 콘텐츠를 처음 제작하는 입문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하이퍼이지는 10만개 이상의 3D 가공 데이터, 자체적인 3D 디자인 엔진, 300명 이상의 파트너 3D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있다. 3D 데이터 디자인의 높은 퀄리티와 낮은 단가, 많은 양의 데이터가 강점이다.
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신비로운 장소로 여행을 갔을 때 느끼는 경이로움과 호기심, 놀라움 등을 실감형 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어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윤 대표는 “제공하는 솔루션을 고객들이 만족하면서 사용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하이퍼이지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강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서강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윤 대표는 “서강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여러 가지 창업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줬다”며 “창업에 많은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윤 대표는 “하이퍼이지는 점점 발전하는 XR 하드웨어 시장에 맞춰 기존의 웹, 모바일, 콘솔을 넘어 XR 하드웨어에 적합한 다양한 3D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것”이라며 "현재는 핀치 기술을 바탕으로 VR/MR 브랜드 쇼룸 제작,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고도화 하고 있다. 개발중인 VR 의료 시뮬레이션 서비스화하여 하이퍼이지 기술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실감형 콘텐츠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5월
주요사업 : VR/MR/3D 통합 제작 솔루션 제공
성과 : 2023 <Taiwan Innotech Expo> 기술 혁신상 3등 수상, 2023 <GLOBAL PITCHING & START-UP COMPETITION (IMMERSIVE MEDIA)> Silver Prize 2등 수상, 2023 <서강대학교 캠퍼스타운> 대상 1등 수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