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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둬둬, 알리바바, 징둥닷컴 등 중국 전자상거래업체의 시가총액이 최근 1년간 크게 요동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한 핀둬둬는 시가총액이 크게 증가했지만 내수 중심으로 사업을 펼친 알리바바와 징둥닷컴은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20일 미국 나스닥시장에서 핀둬둬의 시가총액은 1945억달러에 달했다. 1년 전 1086억달러에서 79% 급증했다. 직구 앱 ‘테무’를 내세워 미국, 한국 등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 것이 실적 개선과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전자상거래기업 중 시가총액 순위도 4위에서 2위로 올랐다.
지난해 글로벌 시총 2위인 알리바바그룹홀딩스는 3위로 하락했다. 시총이 2386억달러에서 1866억달러로 같은 기간 21% 줄어들었다. 지난 1일 모건스탠리는 알리바바의 턴어라운드가 더디다며 목표 주가를 110달러에서 90달러로 낮췄다.
작년 글로벌 3위를 차지했던 홍콩 배달 플랫폼 앱 메이퇀은 같은 기간 시총이 1478억달러에서 690억달러로 쪼그라들면서 6위로 주저앉았다. 중국 2위 전자상거래기업 징둥닷컴도 시총이 1042억달러(글로벌 5위)에서 416억달러(글로벌 8위)로 감소했다.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중 시총 감소폭이 큰 곳은 중국 경제 성장세 둔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매출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실적과 주가가 뒷걸음질쳤다. 이들 기업은 절치부심하며 내년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중국 전자상거래 사업 부문 총책임자를 교체하는 강수를 뒀다. 소매, 물류, 클라우드 등 주력 사업을 제외한 부문의 매각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징둥닷컴도 류창둥 창업자가 최근 조직이 비대해지고 비효율적이 됐다며 경영 혁신을 강조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기업 1위인 아마존닷컴 시총은 1조5720억달러였다. 1년 전 8852억달러에서 두 배 가까이로 상승하면서 1위를 유지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