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컬리 동맹…편의점서 컬리 상품 구매

입력 2023-12-21 17:31
수정 2023-12-22 01:35
‘컬리 편의점’이 문을 열었다. CU가 편의점 업계 최초로 e커머스 업체와 손잡고 만든 점포다. 온라인의 한계를 극복하는 거점으로 삼으려는 컬리와, 컬리 앱을 활용해 O4O(온·오프라인 결합) 전략을 강화하려는 CU의 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다.

편의점 CU는 21일 서울 도곡동 CU 타워팰리스점(사진)을 ‘CU 컬리 특화 편의점’으로 재단장했다고 발표했다. 매장 카운터 전면에 ‘컬리존’을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컬리존에선 정육·수산물·계란·채소 등 신선식품은 물론 냉동식품과 간편식 등 컬리의 자체브랜드(PB) ‘컬리스’, ‘KF365’, ‘KS365’ 상품 110여 종을 선보인다.

이 점포는 주류 특화 매장으로 활용된다. 매장 진열대 한 면은 맥주·와인·위스키·전통주 등 300여 종의 주류 제품으로 채웠다.

CU와 컬리는 모바일 앱 연동도 본격화한다. CU가 자체 모바일 앱 ‘포켓CU’에서 시행하는 모바일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바(BAR)’를 컬리 앱에 도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포켓CU가 아니라 컬리 앱에 접속해도 CU바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주류 상품을 미리 예약한 뒤 원하는 CU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양사는 오는 28일까지 수도권 7개 점포에서 시범 운영을 한 뒤 내년 초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컬리와의 제휴를 통해 CU가 노리는 목표는 온라인 영역 확장이다. 포켓CU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약 15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에 비해 컬리의 MAU는 300만 명 선이다. CU는 컬리 앱과 자사 서비스를 연동해 최근 치열해지고 있는 편의점 업계의 모바일 앱 경쟁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컬리의 주 이용층이 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30·40 여성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층 확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편의점과의 제휴를 통해 소비자층을 대폭 확대할 수 있는 것은 컬리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앱에 접속하지 않는 한 구매로 이어질 수 없다는 점이 e커머스의 단점이다. 컬리는 CU 매장을 각종 PB제품의 테스트 베드(시험대)로 활용할 계획이다. 재고 손실의 우려를 일정 부분 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