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이 목에 걸려 쓰러진 80대 노인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역무원들이 신속한 응급조치로 구한 사실이 알려졌다.
8일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1시께 경의중앙선 덕소역에서 누군가 다급한 목소리로 "사람이 쓰러졌으니 도와달라"고 외쳤다.
소리가 난 곳은 역사 맞이방 내 분식 매장이었다. 현장으로 달려간 윤미경(42) 덕소역 부역장과 정나라(30) 역무원은 80대 노인이 어묵을 먹다 목에 걸려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걸 발견했다. 고객의 얼굴은 파랗게 변해 있었다.
이에 두 사람은 즉시 흉부를 압박해 기도를 확보하는 '하임리히법'을 실시했다. 응급조치를 시행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고객은 이물질을 토해내며 서서히 호흡과 의식을 되찾았다.
직원들이 각 위치에서 발 빠르게 대처한 덕분에 후속 조치도 즉각 이뤄졌다. 인턴 직원 노서현 씨가 119에 신고했고, 다른 직원들이 구급대원에게 신속하게 길을 안내한 덕분에 고객은 무사히 응급구조대에 인계됐다. 올바른 응급조치로 이 고객은 별다른 병원 진료 없이 귀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응급상황을 목격한 한 고객은 코레일의 '칭찬민원'을 통해 "그동안 별생각 없이 타던 전철이었는데 오늘은 역무원 도움을 받아 목숨을 구하기도 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며 역무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윤미경 부역장은 "창백해 보이는 혈색에 '과연 깨어나실 수 있을까' 걱정하면서도 생명만은 지장 없길 바라며 응급조치를 멈추지 않았다"며 "직원들과 함께해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했다.
정 역무원도 "훈련에서만 보던 상황이 눈앞에 펼쳐져 잠시 당황했지만, 평소 받은 교육을 떠올리며 침착하게 대응하려고 노력했다"며 "고객의 안전을 지키는 역무원으로서 앞으로도 철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