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17일 먹통 사태를 빚은 ‘새올’ 지방행정정보시스템과 ‘정부24’ 민원서비스 시스템을 되살렸다. 최초 장애가 시작된 17일 오전 8시46분으로부터 사흘 만이다.
19일 행정안전부는 “18일 오전 9시부터 정부24 서비스를 정상 운영하고 있으며 19일 오전까지 24만여 건의 민원을 탈 없이 처리했다”고 발표했다. 새올 시스템도 이 무렵부터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고 있으나 행안부는 본격적으로 행정 업무를 재개하는 20일 오전이 돼야 안정화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밤 미국 출장에서 조기 귀국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19일 오전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찾아 대책회의를 열었고, 오후에는 서울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정상 가동 여부를 점검했다.
행안부는 이번 장애의 원인에 대해 “새올 인증 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애”라고 규정하고 “해당 장비를 교체한 뒤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보기술(IT)업계에서는 단순 네트워크 장비 문제였다면 해결에 24시간 넘게 걸릴 이유가 없다며 의아해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명주 서울여대 바른AI(인공지능)연구센터장은 “인증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L4 스위치) 둘 다 문제였다는 행안부 설명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두 가지는 서로 독립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은/최해련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