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응급실 뺑뺑이'로 불리는 응급환자 이송 지연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이 마련한 '응급환자 이송 지연 개선지침'이 시행 두 달 만에 성과를 나타냈다.
15일 소방청에 따르면 개선대책이 시행된 올해 8∼9월 응급환자 이송 시간 등을 분석한 결과 '응급증상'으로 분류된 환자가 병원에 수용되기까지 10분 넘게 걸린 사례는 하루 평균 17.3명이었다. 이는 대책 시행 전 23.2명보다 26% 감소한 수치다. '준 응급'으로 분류된 환자도 이송에 10분 이상 걸린 경우가 하루 평균 39.7명으로, 예전의 47명에 비해 16% 줄었다.
올해 3월 대구에서는 119구급대가 이송하던 10대 여학생이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 헤매다 2시간 만에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일명 '응급실 뺑뺑이' 때문에 빚어진 참극이었다.
기존에는 119구급대가 전화로 응급 의료기관에 환자 수용 여부를 문의했지만, 의료기관들이 환자 수용을 거부하면 '응급실 뺑뺑이'를 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소방청, 지자체, 응급 의료기관은 119구급대가 이송한 환자를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이송 병원을 직접 선정하도록 의견을 모았다.
119센터가 환자의 상태와 주변 응급의료기관의 여건을 감안해 이송 병원을 선정·통보하면 119구급대가 현장에서 즉시 이송하고, 응급의료기관은 환자를 수용하도록 했다. 이런 내용을 담아 '대구광역시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이송·수용 지침'이 마련했고, 올해 7월부터 현장에 시범 적용됐다.
이런 지원 조치에 따라 현장 119구급대원은 수용할 수 있는 병원을 찾기 위해 이송 중 계속 의료기관에 전화로 문의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환자의 상태 평가와 응급 처치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