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DX) 전문기업 LG CNS가 기업 내부정보 검색 서비스 ‘지식관리(KM)’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연결되는 사내 지식 교환 시스템 ‘브레인즈’도 선보였다.
이 회사가 내놓은 KM은 임직원이 채팅 창에 질의하면 생성형 AI가 사내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오픈AI의 GPT-4를 적용했다. LG CNS 관계자는 “업무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담당자를 찾거나 사내 시스템을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수초 내에 답변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내 정보 장터 브레인즈에선 저마다 지식을 나눌 수 있다. 신사업 방법론, 기술 노하우, 연구개발(R&D) 결과물 등을 올리면 된다. 브레인즈에 참여한 임직원에겐 ‘그레이 코인’을 지급한다. 올려진 지식과 정보는 비밀 투표로 가치를 평가한다. 높은 점수를 받으면 해당 지식을 올린 임직원에게 별도 보상을 준다.
LG CNS는 브레인즈에 저장된 지식과 정보를 챗GPT와 연동했다.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오케스트레이터’를 사용해 사내 정보 유출 위험을 없앴다. 오케스트레이터는 질의에 대한 답변과 가장 비슷한 자료 등을 찾아 암호화한 다음 챗GPT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