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여파로 인건비, 재료비 등의 상승세가 감내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르자 장기간 고수해 온 조리 방식에 손을 대는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정부와 여론의 전방위 압박으로 가격 인상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택한 고육지책이다. 두 번 튀겨 붓으로 일일이 양념을 바르는 조리법을 고수해 온 교촌치킨은 30년 만에 튀김 로봇을 도입하기로 했다. 교촌, 튀김로봇 본격 도입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협동로봇 제조업체 두산로보틱스와 치킨로봇 솔루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2일 맺었다. 두산로보틱스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전국 1300여 개 가맹점에 로봇을 단계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교촌은 이달 튀김로봇을 경기 오산 본사의 연구개발(R&D)센터에 설치하고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은 튀김 바스켓 6개를 동시에 활용해 시간당 최대 24마리의 치킨을 튀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리 과정 효율화 ‘올인’교촌은 조리 효율화를 올해 핵심 목표 중 하나로 정했을 만큼 조리에 드는 비용 절감을 고민해왔다. 4월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예기치 못한 소비자들의 비난에 부딪히는 등 적잖은 후폭풍을 맞았기 때문이다.
교촌은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소스 바르기를 제외한 조리 단계에서의 업무 강도를 줄일 계획이다. 교촌치킨은 경쟁사보다 치킨 제품에 조각이 많고 양념을 붓으로 겹겹이 바르는 수작업을 고수해 인력도 1.5~2배 많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대표는 “매장에서 반죽하기, 튀기기, 소스 바르기까지 모두 소화하려면 업무 강도가 너무 세다”며 “반죽은 R&D를 통해 본사에서 담당하고 튀기는 작업은 로봇이 대신할 수 있도록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붓으로 양념을 바르는 작업은 계속 고수할 전망이다. 교촌은 1991년 창립 이후 30년 넘게 붓으로 소스를 바르는 조리법을 유지해왔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일부 점주의 요청에 따라 분무기로 양념을 분사하거나 넓은 양념통 안에 치킨을 넣고 굴려보는 방식을 시도했지만, 붓을 사용한 경우에 양념이 가장 잘 배어들었다”며 “소스를 바르는 작업을 로봇이 대신할 수는 없어 지금의 방식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BQ는 튀김유 바꿔정부의 전방위 압박으로 가격 인상 카드를 선택하기 어려운 치킨업계 입장에서 비용 절감은 실적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대안이다. 2005년부터 18년간 튀김유로 스페인산 올리브유만 사용해온 BBQ도 유럽의 이상기후로 국제 올리브유 가격이 급등하자 튀김유를 혼합유로 전환했다.
BBQ는 이달 들어 스페인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와 해바라기씨유를 반반씩 섞은 ‘BBQ 블렌딩 올리브오일’을 쓰기 시작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