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큰손 VC 한국 방문...부동산 시장 공략하는 프롭테크 [Geeks' Briefing]

입력 2023-10-12 18:29
수정 2023-10-12 18:30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앤드리슨호로위츠-힐스프링인베와 서울심포지엄 개최
세계 최대 벤처캐피털(VC) 앤드리슨호로위츠(a16z)가 국내 첫 공개 행사로 ‘서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유진그룹의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인 힐스프링인베스트먼트가 공동 주최한 행사로, 200여 명의 VC·스타트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a16z의 창립 멤버인 스콧 쿠퍼 매니징파트너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벤처·스타트업 생태계를 더 잘 이해하고 힐스프링 같은 훌륭한 파트너와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싶어 왔다”며 “a16z가 처음 투자하는 한국 스타트업은 게임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16z가 집중하는 기술 분야로는 인공지능(AI), 웹 3.0, 게임, 바이오헬스를 꼽았다. 이 밖에 새롭게 집중하는 분야로 ‘국가적 역동성(national dynamism)’을 꼽았다. 방산,에너지,교육 등 정부가 중요한 파트너이자 주요 고객인 회사들이다.

오아시스비즈니스-한국부동산원 MOU, 오피스텔 AVM 시세 교환
인간 행동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스타트업 오아시스비즈니스는 한국부동산원과 ‘프롭테크 활성화와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시세 등 부동산 가격정보 공유 ▲시세 산정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 및 기술?정보 교류 ▲그 밖에 부동산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교육 교류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특히,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분석에 관한 노하우 및 오피스텔의 AVM(부동산자동가치평가) 시세를 상호 교환하기로 하였다.

알스퀘어, 한투證과 손잡고 고액 자산가 부동산 관리 서비스 강화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 기업 알스퀘어가 한국투자증권과 ‘고액 자산가 대상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패밀리 오피스 및 고액 자산가를 위한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강화 ▲국내 상업용 부동산 임대차, 매입·매각, 인테리어 서비스 및 정보 제공 ▲해외 부동산 임대차 매입·매각 서비스 및 정보 제공 등을 협력한다. 특히 알스퀘어는 임대차와 매입·매각 자문, 인테리어·리모델링 등 부동산 관리 전 과정에 대한 ‘원스톱 솔루션’을 고객이 누릴 수 있도록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칼렛스토어, 환경표지인증 비닐포장재 출시
지속가능한 포장 플랫폼 칼렛스토어가 환경표지인증 EL606을 획득한 소재로 만든 신규 택배 봉투 '스텝포넷제로 EL606 '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환경표지(EL606, 포장재) 인증 기준인 폐재 사용률 50%를 충족하며 제조, 유통, 폐기, 재활용 등 포장재 전 과정에서 환경성을 인정받았다. 택배 봉투는 일반 비닐만큼 강도가 우수하며, 단가는 기존 제품 비슷한 정도다. 의류 브랜드를 타깃하여 택배 봉투로는 드물게 핑크, 네온 컬러로 제작됐다.



AI 스타트업 튜닙, AI 페르소나 챗봇 서비스 '디어메이트' 앱 출시
생성형 AI 스타트업 튜닙이 약 6개월의 오픈 베타를 거쳐 100여 종의 AI 페르소나 챗봇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모바일 앱 ‘디어메이트(DearMate)’를 정식 출시했다. 디어메이트는 이용자들이 각자의 취향과 목적에 맞춰 챗봇을 자유롭게 선택해 대화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다. 모두 100여 종의 챗봇이 제공된다. 각 챗봇은 고유의 페르소나를 갖고 있어 각기 다른 스타일의 대화를 즐길 수 있다. 디어메이트는 6개월의 오픈 베타 기간 별도 마케팅 없이 3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엑소시스템즈, SCI급 국제학술지 게재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 엑소시스템즈가 개발한 디지털 치료제의 ‘맞춤형 디지털 중재 솔루션의 신경근육계 재활 효과’ 내용이 SCI급 노인의학분야 국제 학술지 JAMDA에 게재됐다. 엑소시스템즈는 생체 신호 피드백 기반의 맞춤형 운동 중재와 신경 근육 전기 자극 치료 NMES(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를 제공하는 디지털 중재 솔루션을 개발했다. 골관절염 환자의 실시간 생체 신호 피드백을 통해 운동의 목표 설정과 난이도 조절이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치료 소프트웨어와 신경 근육 전기 자극 치료를 병행해 신경근육계의 기능적 회복 효과를 제공하는 원리다. 8주간 무작위 대조 시험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 대비 근육의 기능을 평가하는 동적 균형 평가(FTSST)와 일어서서 걷기 검사(TUG)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됐고, 무릎관절의 근력과 근육 활성도 역시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뤼이드, 세계 최고 AI 학회 '뉴립스 2023'에 논문 등재
AI 에듀테크 기업 뤼이드가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AI) 학회 '뉴립스(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2023’에 논문이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뤼이드의 논문은 AI를 이용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디퓨전(Diffusion) 모델의 학습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한 것으로, GPU가 부족한 상황에서 같은 모델 사이즈로도 훨씬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기업 브랜딩 실무자 73%, "메타버스 공간 도입 계획"
메타버스 스타트업 올림플래닛이 개최한 '엘리펙스 서밋 2023' 설문 조사 결과 기업 브랜딩 실무자의 73%는 메타버스 공간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전체 응답자 381명 중 73%(277명)가 "메타버스 공간을 도입하거나 더 확장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메타버스 도입을 희망하는 분야로는 '전시 갤러리' 분야가 40%(150명)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팝업 스토어 24%(91명), 쇼룸 22%(85명), 기타 공간 14%(55명) 순이었다. 메타버스 서비스의 성공 요소에 대한 질문에서는 전체 응답자 33명 중 58%(19명) 다양한 활용성을 꼽았다. 다음으로 고퀄리티 그래픽, 빠른 속도, 높은 확장성 요소가 뒤를 이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