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가 이달 23일부터 개막하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에 맞춰 할인행사에 돌입했다.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의 지갑을 열기 위해서다.
우선 배달 음식 수요가 뛰는 만큼 외식업계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은 다음달 3일까지 자체 애플리케이션(앱) 고객을 대상으로 치킨 교환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앱에서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여자 축구·야구 등 3개 종목 경기의 결과를 예측하고 응원 메시지를 작성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진행해 제품 교환권을 선물한다. 당첨자는 다음달 16일 발표한다.
교촌치킨 운영사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경기 결과를 정확히 예측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총 60명에게 제품 교환권을 제공하고, 응원 메시지를 남긴 회원 중 20명에게도 제품 교환권을 준다. 국내 스포츠 팬에게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도미노피자는 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다음달 8일까지 '파이팅 코리아' 이벤트를 연다. 자체 홈페이지와 앱 등에서 프리미엄 피자(라지사이즈)를 주문한 회원에게 주문 다음날 배달 6000원, 포장 7000원 쿠폰을 지급한다.
편의점업계에서는 CU가 먹거리를 포함한 50여 종 할인행사인 '더 힘차게 대한민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달 말까지 닭강정, 바비큐, 맥반석 구이 등 안주와 육가공류 상품에 대해 할인 및 추가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스낵과 탄산음료 등은 최대 41% 할인 판매한다. 즉석 치킨 상품도 특가로 선보인다. 후라이드 치킨 상품에 대해 2000원 할인을 적용하고 제휴 할인 시 추가 20%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버드와이저와 스텔라 등 일부 맥주품목에 대해서도 묶음 할인 판매한다. 편의점 GS25와 세븐일레븐 역시 일부 맥주에 대해 묶음판매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같이 유통가가 프로모션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스포츠 경기일 배달 음식을 비롯한 먹거리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일례로 한국 대표팀이 12년 만에 월드컵 16강에 진출한 지난해 카타르월드컵 당시 유통가 곳곳에서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국내 배달 앱 1위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기간 중 국가대표 경기가 있는 날 주문량이 전년 동월보다 37.2% 뛰었다. 편의점 CU에서는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 기간 경기 시작 1시간 전 매출이 전월 같은 시간 보다 64% 급증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카타르 월드컵이 열린 지난해 11월 유통업체 온·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동월보다 8.4% 증가한 14조78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상품군별로 식품 매출이 15% 증가해 두드러지는 증가세를 보였다. 산자부는 "월드컵 시즌 대형 할인 행사 프로모션 등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 매출이 각각 8.5%, 8.3% 증가했다"고 밝혔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