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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월트디즈니가 앞으로 10년간 놀이공원(테마파크)과 크루즈 등 사업에 약 8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디즈니의 ‘효자사업’으로 꼽히는 분야에 집중 투자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디즈니는 19일(현지시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디즈니 파크, 체험과 제품(DPEP) 사업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겠다"며 "약 10년 동안 해당 부문의 연결 자본 지출을 약 600억달러(약 79조7400억원)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는 과거 약 10년간의 지출과 비교해 거의 두 배 규모라고 디즈니는 설명했다.
디즈니는 이어 “강력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젝트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며 “국내외 놀이공원과 크루즈 라인의 수용 능력을 확대하는 데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즈니는 최근 미디어·콘텐츠 사업이 부진하자 세계적으로 매출이 상승세인 놀이공원·체험형 사업에 집중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지난 2분기(회계연도 3분기) 디즈니의 DPEP 사업 부문 매출은 83억달러(약 11조원), 영업이익은 24억달러(약 3조2000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13%, 11% 늘었다. 이 중 디즈니의 효자 사업으로 꼽히는 디즈니랜드 등 테마파크 사업은 2분기 영업이익이 20% 증가했다.
반면 디즈니의 미디어와 콘텐츠 사업에서 영업이익이 46% 급감했다. 디즈니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디즈니+ 가입자는 2분기 1억4610만 명으로 전 분기보다 7.4% 감소했다. 이로써 디즈니의 영업이익은 약 36억달러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미 CNBC에 따르면 디즈니는 이날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에서 홍콩, 파리, 도쿄, 상하이 등 미국 외 지역의 테마파크에 애니메이션 ‘겨울왕국’과 ‘주토피아’를 주제로 한 놀이기구를 추가하는 방안을 언급했다.
하지만 이날 디즈니 주가는 3.22% 하락한 82.28에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궁극적으로 디즈니의 콘텐츠 부문 실적 개선이 더 시급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 주가는 올해들어 7% 넘게 하락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