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글로벌 누적 100만대 돌파

입력 2023-09-17 09:42
수정 2023-09-17 19:05
-경쟁력 있는 라인업, 차별화된 경험 등-지속성장 위한 새로운 도전 지속

제네시스가 브랜드 출범 이후 올해 8월까지 국내 69만177대, 해외 31만8,627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100만8,804대를 판매했다고 17일 밝혔다.

2015년 11월 국산 럭셔리 브랜드로 탄생한 지 7년 10개월, 누적 판매 50만대를 넘어선 지 2년 3개월 만에 일군 성과다. 2015년 11월 G90(당시 국내 차명 EQ900)를 출시하며 그 해 384대를 판매한 것을 시작으로 G70·G80·GV70·GV80 등을 연이어 선보이며 2020년에는 13만2,450대를 판매, 처음으로 글로벌 연간 판매 10만대를 넘어섰다.

이어 2021년 20만1,415대, 2022년 21만5,128대를 판매한 데 이어, 올해에도 8월까지 15만4,035대를 판매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제네시스 차종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2016년 출시된 G80로 전동화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39만738대가 팔렸다. 브랜드 첫 SUV인 GV80와 최초의 도심형 럭셔리 중형 SUV GV70도 글로벌 시장에서 각각 17만3,882대, 16만965대의 누적 판매를 달성했다.

브랜드는 성장 배경으로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제품 라인업과 전용 브랜드 경험 공간 구축, 세심한 케어 등 차별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제네시스는 '역동적인 우아함'이라는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대담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차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2015년 브랜드 첫 차로 G90를 출시한 이후 세단, SUV,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을 출시했으며 그 결과 2020년 4개 차종에 불과했던 라인업은 현재 세단 5종, SUV 2종, 전기차 3종 등 총 10개로 늘어났다.

제네시스는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미국, 유럽, 중국, 중동, 호주 등 17개 시장에 진출했다. 또 제네시스만의 차이를 전달하기 위해 세계 50개 곳에 제네시스 스튜디오, 제네시스 라운지, 제네시스 하우스 등 다양한 형태의 브랜드 경험 공간을 구축해 관리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제네시스 강남, 제네시스 수지, 제네시스 스튜디오 하남, 제네시스 스튜디오 안성을 열었고 미국, 유럽, 중국, 호주 등 해외 주요 지역에서도 제네시스 스튜디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제네시스는 2021년 11월 미국 뉴욕 맨해튼에는 글로벌 첫 브랜드 문화공간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도 개관했다. 이 곳에서는 방문자들이 전시 차를 살펴보는 것은 물론, 한국 고유의 미와 전통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문화 체험도 할 수 있다. 올해 1월에는 서울 신라호텔에 G90 롱휠베이스 오너 전용 공간인 제네시스 라운지를 열었다. 제네시스 라운지는 바, 다이닝 룸, 사운드 룸 등 다양한 미식과 음악을 가장 개인적인 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제네시스는 브랜드의 지속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간다. 2021년 9월 발표한 전동화 브랜드 비전에 발맞춰 2025년 이후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기차 생산지를 다변화하고 글로벌 전동화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GV70 전동화를 생산 중인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을 비롯해 2025년 완공 예정인 HMGMA 신공장에서도 신규 플랫폼을 적용한 전용 전기차를 생산해 북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수요에 따라 현지 정부 정책, 부품 인프라 현황, 글로벌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최적의 전기차 생산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전동화 라인업으로의 전환과 함께 원자재, 부품은 물론 생산 공정을 포함한 브랜드의 모든 가치 사슬에 혁신을 도모함으로써 탄소 중립 달성 목표도 구체화한다.

신차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 올해 중 GV80 부분변경 및 GV80 쿠페를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차급의 신차도 추가해 라인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송민규 제네시스사업본부장은 "제네시스는 출범 이후 소비자를 위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으며 그 여정 속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기록했다"며 "세상에 없던 제네시스만의 특별한 럭셔리 경험들을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소프트베리, 전기차 충전 결제 시스템 로밍 협약 참여

▶ 롯데렌터카, 추석 맞이 24시간 무료이용권 증정

▶ 한국토요타, '2023 렉서스 영파머스'와 업무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