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14일부터 1차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는 파업에 대비해 KTX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철도비상운행계획에 들어갔다. 파업이 현실화하면 여객열차와 화물열차 감축 운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백원국 2차관이 이끄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내용의 ‘파업 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나흘간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철도노조 파업은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이다.
국토부는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 광역전철과 KTX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과 군인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75% 수준으로, KTX는 68% 수준(SRT 포함 시 76%)으로 운행한다는 목표다. 광역전철 운행률은 출근 시간대(오전 7~9시)에는 90%, 퇴근 시간대(오후 6~8시)에는 80%로 유지할 방침이다.
지방자치단체 및 버스업계와 협조해 대체 교통수단도 확보한다. 파업으로 인해 부족한 열차 좌석 수를 고속·시외·시내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혼잡도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 확보가 필요하면 예비버스, 공동운수협정 전세버스를 투입해 대응할 방침이다.
수도권에서는 코레일과 공동으로 운행하는 광역전철(1·3·4호선) 열차 운행을 하루 18회 늘리고, 출퇴근 시간대 버스를 집중 배차해 혼잡도를 평시 수준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정부는 철도노조가 요구한 KTX·SRT 통합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코레일과 SR로 이뤄진 공기업 간 경쟁체제를 통해 철도 운영 경쟁력을 높이는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