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업체들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자체 상품권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비대면 선물 문화가 확산하는 가운데 상품권 판매를 늘려 고객층을 넓히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는 ‘컬리 상품권’을 11일 출시했다. 구매한 상품권 금액만큼 마켓컬리나 뷰티컬리에서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교환권이다. 3만원부터 5만원 7만원 10만원 30만원 50만원권 등 6종이다. 마켓컬리와 뷰티컬리에서 상품 구매 시 해당 금액만큼 충전된 컬리캐시로 결제할 수 있다.
컬리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상품권을 구매할 때 발송되는 안내 문자에서 ‘사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캐시가 충전된다. 지인에게 선물하기도 간편하다. ‘전달하기’ 화면에서 받을 사람의 휴대폰 번호와 이름만 입력하면 된다. 상품권을 통해 충전한 캐시로 결제하면 1%의 추가 적립금도 제공받을 수 있다.
지난달 신세계그룹 e커머스 채널인 SSG닷컴도 ‘SSG 상품권’을 선보였다. SSG닷컴뿐 아니라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신세계그룹 주요 계열사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SSG 머니’ 기반의 모바일 상품권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온라인 상품권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SSG 머니로 충전해 쓸 수 있는 상품권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2017년 상품권과 비슷한 기프트카드(1만~50만원권)를 내놨다.
e커머스업체들이 잇달아 자체 상품권을 선보이는 것은 상품권 마케팅을 통해 고객 저변을 넓히기 위해서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고객의 객단가(1인당 매출)를 높이는 것은 물론, 상품권을 선물 받은 신규 고객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