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舊 서울산업진흥원, SBA)은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트라이에브리싱(이하 Try Everything) 2023’을 오는 13일(수)~15일(금)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Try Everything’은 유망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 투자자 및 액셀러레이터 등 전 세계 창업플레이어가 함께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서울시는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20년부터 매년 9월 Try Everything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Try Everything 2023에서는 ‘Start Now, Try Together’라는 슬로건 아래 ‘글로벌, 투자, 동행’을 주제로 한 강연과 포럼, I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지며, 투자자나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행사에 관심 있는 일반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현장 이벤트도 진행된다.
행사 개막식은 오는 13일에 열린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매일경제그룹 장승준 부회장의 환영사와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의 축사가 있을 예정이다. 벤처 혹한기 속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스타트업의 도전정신을 일깨우고 창업생태계 다양한 관계자에게 격려와 희망의 메시지도 전달할 전망이다.
기조강연에서는 ①지오메트릭인텔리전스의 창립자이자 AI 분야 권위자인 ‘개리 마커스(Gary Marcus)’가 「AI가 가져올 미래사회의 위기와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고 ②USB 발명가이자 연쇄 창업 신화를 이룬 ‘도브 모란(Dov Moran)’이 「지속가능한 글로벌 창업생태계로 가는 길」을 주제로 연설한다.
행사 3일간 ‘Do ESG with SK Telecom’, ‘2023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데모데이’, ‘혁신을 위한 동행, 교보생명’, ‘CJ제일제당·AWS와 함께하는 오픈이노베이션’ 등 대·중견기업이 참여하는 세션들이 운영되며,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 간 협력 사례와 성과를 살펴볼 수 있다.
EQT Foundation(세계 3대 투자사 EQT 그룹의 Impact-First 재단)에서 진행하는 ‘Impact Quest’ 세션에서는 스타트업 전문 유튜브 채널인 EO 채널과 협력하여 스타트업 IR 및 투자자 토크가 펼쳐진다.
스타트업 전문 프로그램 외에도 다채로운 볼거리와 참여 이벤트를 통해 행사를 200% 즐길 수 있다. 콜라보레이션관(AI/AR 기반 뷰티·바이오헬스 체험관)에서는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100여 개의 스타트업 전시부스를 구경하면서 마일리지를 쌓고 상품(F&B교환권, 백화점상품권)으로 교환하는 이벤트도 있다.
행사장 한 편에는 MZ세대를 공략한 네온 포토존 및 AR 포토부스가 마련되어 함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행사장 곳곳에 수 놓인 서울시 새 도시브랜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14일에는 유튜브 인기 채널인 피식대학의 개그맨 ‘김민수’가 특별강연자로 참여해 피식대학 컨텐츠 제작 이야기를 나누고, 15일에는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경연대회인 ‘코리아챌린지’ 최종결선 무대가 펼쳐진다. 대회 참관만 해도 아이패드, 소니 헤드셋, 치킨 기프티콘 등 경품이 지급되며 대상 수상기업을 맞춘 사람에게는 백화점상품권이 경품으로 주어진다.
이외에도 전시부스 참가기업 중 유망기업을 뽑는 ‘유망 스타트업 어워즈’와 스타트업 퀴즈를 통해 우승자를 가리는 ‘스타트업 토너먼트 Quiz’ 등 행사장을 찾는 방문객 대상으로 다양한 참여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Try Everything 2023 현장 참가를 위한 사전등록은 14일까지 Try Everything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12일까지 사전등록자 대상으로 증정되는 경품 이벤트에도 응모할 수 있다.
사전등록 이벤트 경품은 애플워치 SE 2세대, 에어팟 프로 2세대, 스타벅스 기프티콘이 지급될 예정이며, 응모 방법은 사전등록 신청과 함께 Try Everything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댓글을 단 후 13일~15일 기간 중 Try Everything 2023 행사 현장에 방문하면 된다. 당첨자 발표는 18일 개별 안내를 통해 진행된다.
김종우 서울경제진흥원 창업본부장은 “Try Everything 2023에서는 3일 내내 행사장을 방문해도 전혀 지루하지 않을 만큼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이벤트들을 선보일 예정이다”라며 “올해 행사를 통해 Try Everything 브랜드를 더욱 널리 알리고 「Start Now, Try Together」라는 슬로건처럼 다양한 스타트업과 투자자 등 창업플레이어들이 모여 교류와 협력, 그리고 도약의 기회를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