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967명을 모집한다. 수시 전형은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교과면접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명지인재면접전형), 실기 및 실적 위주로 선발하는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특기자전형), 특별한 자격요건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논술 전형은 없으며,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전형과 학생부교과 면접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교과 성적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 100% 일괄전형으로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과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전형)이 있다.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학생부교과(기회균형전형),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학생부교과(특성화고등졸재직자전형), 학생부교과(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은 교과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교과 활동이나 면접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고교별 추천 인원은 20명이다. 지원자는 재학 중 또는 졸업한 고교와 반드시 사전협의 후 원서접수를 해야 하며 학교장추천서는 온라인으로 입력(체크)하는 방식으로 기한 내에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추천서를 제출(입력)해야 한다.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 간 성적의 편차가 크지 않아 면접고사의 영향력이 높은 편이다. 면접 고사는 면접 기초자료 및 모집단위별 공통 질문 문항 기반으로 약 5분간 진행되며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서류형과 단계별 전형으로 서류 및 면접평가를 시행하는 학생부종합 면접형으로 나뉜다.
학생부종합 서류형은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이 있으며, 학생부종합 면접형은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 면접형은 1단계 서류(학교생활기록부)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여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시행한 후 1단계 성적 70%와 면접고사 성적 30%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학생부 내 영재?발명교육 실적 대입 미반영,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 개인봉사활동 실적 및 독서활동이 대입에 미반영된다.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자료가 축소되어 고교의 정규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평가의 중요도가 높아졌으며, 학생의 교과선택 이수 현황을 비롯한 교과학습발달상황 및 교과활동에 대한 면밀한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정환 명지대 입학처장은 "전년도 대비 올해 가장 큰 변경사항은 학생부(교과) 성적 반영방법의 변경이다. 반영교과별 일부 과목을 반영하던 방법에서 이수한 모든 과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했다"며 "명지대학교와 함께 성장할 예비 명지인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