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방바 데이터랩 운영 기업 씨브이쓰리(대표 양진호)가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서비스 ‘이데리’를 출시했다고 17일 전했다.
이데리는 네이버, 카카오, 11번가 등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매일 진행되는 핫딜, 기획전과 베스트 상품의 판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랭킹과 통계로 보여주는 웹 서비스다. 온라인 판매자, MD, 마케터, 플랫폼사를 위해 상품 및 옵션 정보, 매출액, 판매량 등 판매와 관련된 지표들을 추정하여 수치와 통계로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출시 기념으로 회원가입만 하면 ‘이데리’의 데이터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다. 라방바 데이터랩 회원들은 별도 회원가입 필요 없이 기존 계정으로 이데리에 로그인 및 데이터 조회가 가능하다.
이데리는 라이브커머스에만 국한되어 있던 기존 라방바 데이터랩 서비스를 이커머스로 확장함으로써 보다 많은 셀러들에게 활용성을 높였다. ‘이데리 100’ 지표를 통해 매일 이커머스 전체와 상품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을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데이터베이스, 베스트, 핫딜, 기획전 페이지마다 마련된 검색/필터 기능은 셀러 또는 브랜드와 가장 유사한 상품들의 핫딜, 기획전 판매 실적을 볼 수 있게 한다.
양진호 씨브이쓰리 대표는 “많은 온라인 셀러들이 핫딜과 기획전 참가 여부, 상품 소싱, 광고 집행 등 중요한 사항을 결정하는 데 있어 데이터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이데리가 이커머스 업계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객관성을 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리는 라방바 데이터랩 커뮤니티 공지 또는 팝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