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는 핵심 기간 산업입니다.”
얍 친 시앙 싱가포르관광청(STB) 부청장(사진)은 2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마이스를 단순히 관광 마케팅의 관점에서 바라봐서는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STB는 싱가포르 무역산업부 산하 조직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한국관광공사를 둔 한국과 달리 관광 정책을 산업적인 측면에서 짜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시앙 부청장은 “코로나19 이전 싱가포르에서 마이스 산업은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0.8% 수준인 38억싱가포르달러(약 3조8000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큰 박람회가 하나 열리는 것만으로 도시 전체의 호텔, 식당은 물론 작은 기념품 가게까지 영향을 받는다”며 “마이스 산업으로 생겨난 직간접적인 일자리는 3만4000개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그가 인터뷰 중 끊임없이 강조한 건 STB가 마케팅 기관이 아니라 경제 기관이라는 점이다. 시앙 부청장은 “STB는 다른 나라 관광청과 달리 마케팅이나 홍보만 하지 않는다”며 “관광 및 마이스 산업이 싱가포르 경제 전반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 기관”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