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은 새로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신한알파 3.0'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고객의 소리(VOC), 설문조사, 자문단 인터뷰, 사용자 조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신한알파 3.0'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고객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나 이슈를 챙겨준다는 게 특징이다. 보유 종목뿐만 아니라 관심 종목, 매매를 진행 중인 금융상품에 대한 주요 내용(담보, 유상증자, 배당 등)을 정리해 알람으로 알려준다. 절세 계좌인 연금저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은 절세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연간 납입한도부터 올해 납입한 금액, 추가로 납입 가능한 금액까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매매손익부터 배당 수익, 환매조건부채권(RP) 이자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손익 리포트'도 제공한다. 손익 리포트를 통해선 월별 손익부터 과거 손익까지, 어떤 주식에서 수익이 났는지, 손실이 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와 연동해 다른 증권사에 있는 주식의 실시간 등락률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알파 3.0은 투자 정보를 그림과 차트를 활용해 초보투자자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투자자' 통계를 통해 해당 종목 투자자들의 평균 수익률, 평균 보유수량, 매수 단가, 관심도, 함께 매수한 종목 등 다양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통계를 이용하면 다른 투자자들의 매매동향 등을 파악해 내 투자 상황도 판단할 수 있다.
'채권매매' 관련 조건부자본증권, 표면금리, 매수금리, 은행예금환산수익률 등 어려운 상품 용어는 이미지를 활용해 설명해놨다. 채권 가상 매매를 통해 예상 투자금액을 입력하면 총 수익금, 예상 이자 지급일, 예상이자금액, 만기, 세금, 세후 금액 등 고객이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도 이미지로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개인화된 MTS로 홈 화면에서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에 따라 직접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화면을 직접 구성하지 않는다면 자주 보는 화면 순서대로 자동 설정된다. 자산이 홈 화면에 노출되는 것을 꺼리는 고객은 홈 화면에서 총자산, 계좌별 자산, 투자별 자산 등을 각각 숨기면 된다. 재무정보와 투자주체별 매매 정보를 조건으로 고객이 생각하는 투자 전략 및 조건에 맞는 주식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다. 금융상품도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춰 조건 검색이 가능하다.
신한알파 3.0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기존 신한알파를 이용하던 고객도 새로 다운로드해야 이용할 수 있다.
김장우 신한투자증권 디지털그룹장은 "'신한알파 3.0'은 쉽고 편한 투자는 기본이고, 고객이 필요한 것을 알아서 챙겨주는 '고객중심' 정신으로 만든 플랫폼"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도 고객 참여형 커뮤니티와 초개인화 콘텐츠 등 신규 서비스도 추가로 탑재하는 등 더 많은 고객이 만족하고 사용하는 증권업계 1위 투자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