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5월 19일 16:40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에 도전하는 진영과 나라셀라가 기관 수요예측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진영은 흥행에 성공해 희망가격 범위 상단을 초과한 공모가를 확정했다. 반면 기업가치 고평가 논란에 휩싸였던 와인 유통사 나라셀라는 밴드 하단으로 공모가를 결정했다.
고기능성 플라스틱 시트 전문기업 진영은 16~17일 진행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1595.7대 1의 경쟁률을 확보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수요예측에는 총 1652곳의 기관이 참여했다. 참여 기관의 99.9%(1647곳)가 희망가격 범위(3600~4200원) 상단 이상에 주문을 넣었다.
진영과 주관사인 하이투자증권은 최종 공모가를 희망 범위 최상단(4200원)보다 19% 높은 5000원으로 확정했다.
1996년에 설립된 진영은 플라스틱 가공 기술을 기반으로 가구와 인테리어 부문의 기능성 시트를 만든다. 2018년부터는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작년 매출 481억원, 영업이익 64억원을 올렸다.
오는 22~23일 일반청약을 거쳐 6월 1일 코스닥에 상장한다. 공모금액은 213억원, 예상 시가총액은 855억원이다.
반면 같은 날 진행된 와인 유통사 나라셀라 수요예측에는 기관의 참여가 저조했다. 16일~17일 양일간 진행된 수요예측에 760곳이 참여해 178.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참여기관의 83.2%(698곳)이 희망 범위(2만~2만4000원)의 하단 이하 가격을 제시했다. 이에 나라셀라와 주관사 신영증권은 밴드 최하단인 2만원으로 공모가를 결정했다.
주관사인 신영증권 관계자는 “와인업계 1호로 상장을 추진하다 보니 유사기업을 통한 기업가치 산정 기준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만큼 시장 친화적 가격으로 공모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나라셀라는 비교기업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자 기업가치 눈높이를 낮췄던 곳이다. 당초 최대 시가총액 1417억~1674억원을 제시했다가 1288억~1545억원으로 약 7~9% 낮췄다. 그런데도 대다수가 하단 이하에 주문을 넣으며 시장과 눈높이 맞추기에 실패한 모습이다.
나라셀라는 1990년에 설립된 와인 유통사다. ‘국민 와인’으로 불리는 칠레의 ‘몬테스 알파’를 비롯해 120여개 브랜드, 1000여종의 와인을 공급하고 있다.
22~23일 일반 청약을 거쳐 6월 2일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이다. 공모금액은 290억원, 예상 시가총액은 1288억원이다.
마승철 나라셀라 대표는 “와인을 매개로 삼아 다양한 문화가치를 전파하겠다는 나라셀라의 비전에 공감해 투자를 결정해 주신 각 기관투자가에 감사하다”며 “와인 관련 기업 최초 코스닥 상장사로서 글로벌 대외 신인도, 와이너리와의 거래 협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석철 기자 dols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