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GS건설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신을 드러냈다. GS건설은 인천 서구 검단 AA13-2블록 아파트 건설현장의 붕괴 사고와 관련 해당 현장을 비롯해 전국 83개 현장을 대상으로 공인 기관인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를 통해 정밀안전 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원 장관은 GS건설의 점검 결과를 빋을 수 없다며 정부가 직접 안전점검에 나서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원 장관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실공사 건설사의 셀프점검 믿겠습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GS건설이 건설현장 83개소를 자체 점검할 예정이다. 그러나 설계와 달리 철근을 빼먹으며 부실공사 한 GS건설 점검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국토부가 직접 GS건설의 자체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건설사건, 국민의 안전을 소홀히 한 경우, 시장의 신뢰를 잃는 것은 물론 존립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는 확실한 메시지를 던지겠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이 회사의 '존립'까지 언급함에 따라 강력한 조치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9일 오후 11시30분께 인천 서구 검단 AA13-2블록 아파트 건설현장 지하주차장(1·2층)의 지붕층 슬래브(970㎡)가 붕괴됐다. 붕괴된 곳은 콘크리트 타설과 성토 등 주요 공정이 마무리된 지하주차장이다.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해당 아파트는 LH가 시행을,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동부건설·대보건설)이 시공을 맡아 짓는 공공분양 아파트다. 총 1666가구 규모로 2021년 5월 착공해 오는 12월 입주를 앞두고 있었다. 사고 발생 이후 국토부와 인천시는 LH에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고 관계기관 합동 특별점검과 관계전문가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발생 이후 국토부와 인천시는 LH에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고 관계기관 합동 특별점검과 관계전문가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원인으로 LH 측의 구조계산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GS건설은 골조공사에서 철근이 누락된 점이 밝혀지면서 사과했다.
GS건설은 지난 9일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앞으로 10주간 전국 83개 현장의 구조검토와 현장 조사 등을 실시하겠다"며 "시공 과정과 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책임기술자와 교수자문단의 종합 소견을 통해 아파트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성 여부를 입주예정자들과 직접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점검이 실시되는 3개월간 CEO 임병용 부회장과 CSO 우무현 사장이 직접 83개 현장을 포함해 전국 110개 모든 현장을 순회하며 현장 안전 점검 회의를 진행하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이번 원 장관의 공개저격으로 GS건설의 자체적인 노력은 퇴색될 가능성이 높다. 국토부는 전날 GS건설의 안전점검에 대해 적정성을 점검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GS건설의 점검을 재검토하겠다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GS건설이 시공 중인 전국 아파트 건설현장에 대해 시공사의 자체점검은 물론 국토부의 확인점검을 통해 주택건설현장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겠다"며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벌점과 과태료 부과 등 엄중 조처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입주예정자들은 재시공을 요구하는 등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에 붕괴사고가 난 2블록을 비롯해 1블록 입주예정자들도 가세했다. 지난 13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검단사업단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전면 재시공과 안전 대책을 촉구했다. 정혜민 입주예정자협의회장은 "주차장 구조물 붕괴사고 이후 입주예정자들이 거주예정인 아파트에도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사업자인 LH가 모든 단지에 대해 전면 재시공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