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천정희 크립토랩 대표, 세계암호학회(IACR) 석학 회원으로 선정
천정희 동형암호 스타트업 크립토랩 대표가 세계암호학회(IACR) 석학 회원으로 선정됐다. 천 대표는 동형암호의 연구 성과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암호학계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한국인이 세계암호학회 석학회원으로 선정된 것은 2017년 김광조 KAIST 교수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인 천 대표는 2017년 크립토랩을 창업했다. 크립토랩은 4세대 암호기술인 동형암호 ‘CKKS’의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 지난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시리즈A(사업화 단계 투자)에서 210억원을 투자받았다.
야놀자, SK디앤디와 합작법인 설립
야놀자클라우드가 솔루션 기반 공간 디벨로퍼 SK디앤디와 합작법인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를 설립했다. 커넥트파이 클라우드는 온오프라인 연결(O2O) 생활 서비스 통합 솔루션이다. 고객은 청소·세탁, 하자 보수, 인테리어 등 주거·상업 공간에 필요한 각종 생활 서비스를 한곳에 이용이 가능하다. 관련 서비스 공급자는 고객을 쉽게 확보해 보다 효율적인 사업을 운영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도 확보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SK디앤디·SK디스커버리와 함께 프롭테크(부동산기술) 생태계 혁신과 상생을 위한 공동 펀드도 조성한다.
화상영어 서비스 링글, 1분기 매출 50% 증가
영미권 명문대 강사가 화상영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링글잉글리시에듀케이션서비스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50% 증가했다. 링글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부문이 급성장했고, 일반 소비자 대상 B2C 부문에서도 고객 증가로 영업 현금 흐름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런 추세를 이어가면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서는 것도 머지않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승훈 링글 공동대표는 “링글 틴즈 등 신사업뿐만 아니라 KAIST 연구팀과 공동 개발한 AI 기반 영어 실력 진단 시스템 출시가 예정돼 있어 1분기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타다, 여행 콘텐츠 플랫폼 데이트립과 할인 쿠폰 지급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다음 달 7일까지 여행지 큐레이션 콘텐츠 플랫폼 데이트립과 데이트립 이용자 3000명을 대상으로 5000원 할인 쿠폰 코드를 선착순 발급한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데이트립 앱을 설치하고 앱 내 '프로필(설정의 쿠폰함)'에서 타다 할인 쿠폰 코드를 복사해 타다 앱의 쿠폰함에 해당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발급된 쿠폰 코드는 다음 달 23일까지 타다 앱에 등록 가능하다. 타다는 데이트립와 ‘타다 타고 가기 좋은 서울의 바’를 소개하는 콘텐츠도 데이트립 앱과 공식 인스타그램에 내놓을 계획이다.
멋쟁이사자처럼, 한국마사회와 NFT 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
블록체인 및 IT 교육 기업 멋쟁이사자처럼이 한국마사회와 경마 콘텐츠와 인프라를 활용한 NFT(대체불가능토큰) 프로젝트를 위한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마사회 자체 캐릭터 ‘말마프렌즈’를 이용한 NFT를 제작하고 NFT 프로젝트 메타콩즈의 디지털 커뮤니티와 마사회 고객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마사회는 7월에 말마프렌즈 NFT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활용해 다양한 굿즈도 제작하고 마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상품도 개발한다.
소유, 공모 부동산 ‘문래 공차’ 청약 시작
부동산 조각 투자 서비스 소유가 4호 공모 부동산 ‘문래 공차’(서울 영등포구 선유로 76)의 공모 청약을 26일 시작한다. 당일 청약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문래 공차의 공모 총액은 14억 9000만원이다. 최소 5000원의 소액 단위부터 투자할 수 있다. 소유 4호 공모 부동산 ‘문래 공차’는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의 건물이다. 문래역과 영등포구청 역 인근의 더블 역세권에 자리한다. 해당 지역은 문래 힐스테이트를 포함한 9000 세대의 주거지 및 4만여 평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금융, 보험사 등이 밀집한 주거-오피스 복합 상권이다. 이번 소유 4호는 매장 이익의 78% 이상이 투자자의 임대수익으로 지급한다.
마이페어, 한진과 업무협약 체결
해외 박람회 부스 예약 플랫폼 기업 마이페어가 한진과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마이페어는 한진과 패션 기업의 해외 박람회 참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마이페어에서 해외 박람회에 참가하는 패션 기업의 운송 업무를 한진이 맡게 된다. 마이페어는 패션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해외 패션 박람회 정보도 강화한다. 한진이 주관하는 공동브랜드관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해외 진출 지원도 참여한다.
한국축산데이터, 미국 혁신 기술 경진대회 ‘에디슨 어워드’ 수상
한국축산데이터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으로 미국 혁신 기술 경진대회 ‘2023 에디슨 어워드’의 식량 및 농업 발전 분야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에디슨 어워드는 발명가 에디슨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87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혁신 기술 경진대회다. 역대 수상자로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등이 있다. 팜스플랜은 축산업에 AI, 바이오, 수의학 기술을 통합 적용한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다. 식량 및 농업 발전 분야에서 금상은 세계 최대 곡물 유통 기업 카길이 수상했다.
해시드, 블록체인 산업 정책 커뮤니티 ‘HODL’ 출범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가 인도 및 신흥시장 전문 웹3.0 투자사 해시드 이머전트와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정책 커뮤니티 ‘HODL(Hashed Open Dialogue for Law)’을 출범했다. HODL은 세계 각국의 블록체인 산업 규제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커뮤니티다. 창업자와 투자자, 법조인, 규제기관 및 정책입안자 등 업계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 HODL은 블록체인 업계의 혁신 촉진과 동시에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요소들이 조화롭게 적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베스핀글로벌, ‘NetSec-KR 2023’에서 감사패 수상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제29회 정보통신망 정보보호 콘퍼런스(NetSec-KR 2023)’에서 사이버 보안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정보보호학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베스핀글로벌은 이번 행사에 공식 스폰서로도 참여해 개별 부스 운영 등 활동도 펼쳤다. 베스핀글로벌의 정현석 보안 사업 본부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하기도 했다. 장인수 베스핀글로벌 한국 총괄 대표는 “앞으로도 베스핀글로벌은 국내외 시장에서 얻은 다양한 클라우드 운영·보안 경험과 앞서나가는 클라우드 보안 전문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보안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